이 도로는 착공한 지 18년이 됐지만 ‘안전 취약’ 등의 이유로 일부 구간 개통이 보류됐고 주민들은 환경피해 방지를 위해 해당 사업의 전면 폐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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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 인천 중구·동구 관통도로 전면폐기 주민대책위원회(대책위)와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2001년 3월부터 동구 송현동 동국제강~중구 신흥동 삼익아파트 구간에 2.9㎞짜리 도로를 신설하는 공사를 시작했다. 인천항을 오가는 화물차의 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것이었다.
전체 도로에서 1구간(동국제강~송현터널·875m)과 송현터널(410m), 2구간(송현터널~송림로·315m), 4구간(유동삼거리~삼익아파트·940m)은 2011년까지 공사를 마쳤다.
4구간은 2010년 12월 개통했지만 1~2구간은 지난해 10월 인천지방경찰청 교통안전시설 심의에서 안전 취약 등의 이유로 ‘보류’ 결정돼 개통하지 못했다.
숭인지하차도가 포함된 3구간(송림로~유동삼거리·380m)은 주민 요구로 지하차도 상부를 녹지공간 등으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하면서 착공조차 못했다.
대책위는 2000년대 초반 환경피해 문제를 제기하다가 2007년부터 반대 투쟁을 벌였고 관통도로 전면 폐지를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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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위는 관통도로 폐지 이유로 △숭인지하차도~송현터널 구간(1㎞ 안팎) 경사로 인한 차량 속도 부하 △전 구간 개통 시 교통체증 유발 △지역 단절, 소음, 매연, 분진 등 피해 △학생 통학로 위험 등을 제시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박남춘 인천시장이 선거 때 천막농성장을 찾아와 주민 의견을 적극 수용하겠다고 약속했다”며 “박 시장은 시민단체와의 합의안에 관통도로 대안을 모색하고 도로부지를 주민친화 공유지로 조성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 안전 등을 위해 관통도로 사업 전면 폐지를 원한다”며 “이제 시민이 주인이라고 외친 박 시장이 주민 요구에 화답하고 자신의 공약 이행 의지를 밝힐 때”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투쟁하겠다고 했다.
관통도로 폐지를 공약한 허인환 동구청장도 대책위와 뜻을 함께하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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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담당부서 직원은 “박 시장이 취임한 뒤 관통도로 사업에 대한 별도의 지시를 하지 않았다”며 “기존 계획대로 숭인지하차도 용역이 완료되면 지하차도 공사를 내년 착공하고 2022년 말까지 준공해 개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체 공사 설계는 기준대로 해서 문제 될 것이 없다”며 “주민들이 요구한 도로부지 공유지 조성은 숭인지하차도 상부에 대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관통도로 사업에는 현재까지 1500여억원이 소요됐고 앞으로 숭인지하차도 공사에 627억원이 추가 투입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