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안전전문가, 디자인전문가, 인천 녹색어머니회 대표, 시민안전디자인단 시민위원,. 행정안전부 안전문화협의회 관계자, 인천시, 군구 관계자들이 참석해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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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은정 도시디자인과 과장은 “포럼을 통해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청취하는 기회를 준비했다”면서 “이미 시민디자인단 활동을 통해 인천시민들의 아이디어를 수집 중이며 향후 어린이 대상 놀이시설 개선사업 및 초등학교 방문교육까지 다양한 계획을 실행 중”이라고 말했다.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수렴하는 보드도 설치되어 행사진행시간동안 즉석에서 어린이에게 안전한 환경 개선을 위한 시민 의견이 모였다.
오성훈 건축공간연구원 보행안전환경센터장은 주제발표 중 “어린이 보호구역 아닌 곳에서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영국식 학교안전구역(스쿨안전존: School Safety Zone)처럼 블록단위로 보호구역을 대폭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윤선화 한국생활안전연합 대표는 어린이의 시야각은 성인에 비해서 상당히 좁다는 사실, 인지특성상 자기중심적인 어린이 발달 특성에 따른 어린이 안전시설 및 제도 개선에 대해서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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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억 가천대 교수는 외국의 다양한 선진 사례를 제시하고 한국 내 어린이 안전정책 개선방안을 제안했다. 이종혁 광운대 교수는 시민참여 캠페인 디자인에 대해서 발표했다. 김주연 인천시 총괄디자이너(홍익대 교수)가 진행한 종합토론에서는 석종수 인천연구원 교통물류연구부 부장, 최원호 인천경찰청 범죄예방대응과 계장, 홍종득 세이프키즈코리아 공동대표 등이 의견을 제시했다.
홍종득 세이프키즈코리아 공동대표는 “전국적으로 지방자치단체가 경쟁적으로 설치해 온 ‘옐로카펫’은 의도와 달리 오히려 교통안전의 저해요소”라 지적하면서 그 이유로 “인도에 도포된 옐로카펫의 노란색 디자인 면적이 전방의 도로를 주시해야 하는 운전자 시선을 인도를 향하도록 분산시켜서 오히려 교통 안전을 방해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신에 키가 작고 몸이 왜소한 어린이가 도로 위 횡단보도에서 걸어갈 때 자동차 운전자에게 잘 보이는 ‘옐로피켓(엄마손피켓)’을 들고 건너가게 하는 ‘엄마손캠페인’이 효과적이고, 평소 어린이가 휴대하고 꺼내는 필요를 덜어주기 위해 횡단보도 양쪽 끝 신호등 기둥에 옐로피켓함을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세이프키즈코리아는 인천시 도시디자인과, 인천교육청과 협력해 인천광역시 관내 5개 군,구의 5개 초등학교를 방문해 어린이를 대상으로 12월까지 보행안전 교육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