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에서 가장 강력하게 테슬라(TSLA) 강세론을 펼치는 모건스탠리의 아담 조나스 애널리스트가 기관 투자자들과의 모임 후 이같이 설명했다.
부정적 전망의 가장 큰 이유로는 AI(인공지능) 모멘텀이 기대되지 않는다는 점이 꼽혔다.
아담 조나스는 “시장은 AI 거래에서 테슬라를 제외시키고 있다”며 “과거 일론 머스크(테슬라의 최고 경영자)가 AI와 슈퍼컴퓨팅(도조) 등으로 테슬라를 훌륭하게 마케팅했던 것과 달리 최근 25%의 의결권 미확보시 테슬라를 AI 및 로봇공학 분야 리더로 성장시키기 어렵다고 발언한 여파”라고 설명했다. AI라는 주제에서 테슬라를 제외시키는 듯한 발언으로 인해 시장은 AI 모멘텀이 아닌 둔화되고 있는 전기차 수요에 집중하게 됐다는 지적이다.
두번째는 매출 성장에 대한 의구심이다. 아담 조나스는 “테슬라가 올해 전기차 생산 및 판매량이 지난해 성장률보다 현저히 낮을 것으로 경고한 탓에 일부 기관투자자들은 올해 테슬라 매출이 성장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의구심을 드러냈다”고 말했다. 그동안 테슬라의 성장세를 고려할 때 전례 없는 분위기가 감지됐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테슬라의 생산량 및 판매량 성장률은 각각 35%, 38%에 달했다.
아담 조나스는 기관투자자들의 부정적 평가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에 대한 ‘비중확대’ 의견과 목표주가 345달러를 유지했다.
그는 “목표가까지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전기차 산업의 성장(수요) 둔화뿐 아니라 높은 이자율, 높은 비용, 공급 과잉 등 자동차 산업 전반의 문제를 잘 극복해야 가능할 것”이라며 “다만 올해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어려움을 추정치에 이미 반영했다”고 말했다. 아담 조나스는 테슬라 목표주가를 종전 400달러에서 작년 연말 380달러로, 최근 345달러로 하향 조정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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