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군 당국에 따르면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은 최근 사업분과위원회에서 공군 차세대 전투기(F-X) 2차 사업의 사업추진기본전략안을 심의·의결했다. 2023년부터 약 3조9000억 원을 투입해 F-35A 20여대를 추가로 도입한다는 게 골자다. 앞서 공군은 F-X 1차 사업을 통해 F-35A 40여대를 전력화 했다. 이같은 방안은 다음 달 국방부 장관이 위원장인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 상정돼 확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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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A 추가 도입 사업은 이미 국방중기계획에 반영돼 2021년부터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경항모 사업의 급진전으로 보류되다시피 했다. 경항모 함재기로 F-35B가 부상하면서다. 해병대용 수직이착륙 스텔스 전투기인 F-35B는 F-35A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당연히 두 사업을 같이 진행하기에는 예산문제가 뒤따른다. F-35A 추가 도입 사업이 우선순위에서 밀린 이유다.
그러나 대선 이후 상황이 바뀌었다. 당시 윤석열 후보 캠프에 속한 인사들과 국민의힘 소속 국방위원들이 경항모 사업에 부정적이었기 때문이다. 방사청은 올해 경항모 기본설계 예산으로 72억원을 확보했다. 하지만 지난달 예정이었던 기본설계 입찰 절차도 진행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경항모 사업 좌초설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경항모 사업을 준비했던 특수선 건조업계는 난처한 기색이 역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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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윤석준 한국군사문제연구원 객원연구위원은 월간 KIMA 6월호에 기고한 글에서 “지금까지 제기돼 온 경항모 예산 위협론, 미 해군이 대신할 수 있다는 미 해군 만능주의론 등 함정에 빠지게 되면 이전 정부와 같이 한미동맹과 관련해 말과 행동이 다르다는 평가를 받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유능한 동맹의 면모를 보여주는 가장 신속하고 실질적인 수단이 경항모라는 의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