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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내수진작을 위해 임시공휴일을 지정한 것은 박근혜 정부 때부터다. 박근혜 정부는 2015년 8월15일(토) 전날인 14일(금)을 임시공휴일로 지정, 3일 연휴를 만들었다. 광복절 70주년 경축의 의미도 있었으나 메르스로 인한 경기 침체 회복을 위한 목적이 더욱 컸다.
문재인 정부도 두 차례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 지정 카드를 썼다. 2017년 10월2일(월)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 추석연휴를 늘렸고, 2020년 8월17일(월)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 3일짜리 광복절 연휴를 만들었다.
임시공휴일 지정을 통한 내수진작 효과는 상당하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015년 8월14일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소비지출액 1조 9900억원, 생산유발효과 3조 8500억원, 부가가치유발액 1조3100억원, 취업유발인원 4만4700명의 경제적 효과를 추정했다. 또 숙박업·운송서비스업·오락문화서비스업 등 4가지 경로에 소비지출 파급효과가 크게 발생한다고 판단했다.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 카드를 쓴 윤석열 정부 역시 연휴가 소비로 이어지도록 다양한 정책을 편다. △추석연휴기간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KTX·SRT 역귀성 및 가족동반석 할인 △하반기 숙박쿠폰 60만장 지원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참여자 추가모집 등 관광 활성화 대책을 동시다발로 실시한다.
소비 촉진을 위한 행사도 강화한다. 연휴 기간인 9월말~10월초 백화점·대형마트의 가을철 정기세일 행사도 적극 유도하고, 전통시장 소비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상품권 구입 한도를 한시 확대(1인당 30만원 추가)한다. 위축된 농축수산물과 공연 소비 진작을 위해 농축수산물 및 가공품 선물가액 한도를 15만원으로 상향(추석기간은 30만원)하고, 5만원 이하 선물 범위에 문화·예술 소비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모바일 상품권을 신규 포함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인해 서비스업에서 상당히 플러스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해외관광으로 유출이 부분적으로 있겠지만, 가급적 국내 여행서비스쪽으로 수요를 흡수할 수 있도록 숙박쿠폰이나 근로자휴가지원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