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 부시장은 “국가가 결정한 공익적 정책 서비스에 대해서 결국에는 지방정부가 모든 걸 다 부담하라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지하철 요금 인상 부분이 지금 쟁점이 돼 있는데 중앙정부가 도와주면 그 폭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 부시장이 국회를 방문하면서 서울시의 PSO 관련 전략이 바뀐 모양새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도 전날 국회를 방문해 윤영석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과 기획재정위원회 여야 간사를 맡고 있는 류성걸 국민의힘 의원, 신동근 민주당 의원을 면담한 바 있다. 이틀 연속 서울시장과 정무부시장이 국회를 연이어 찾은 것이다.
|
서울시 시장 라인이 국회로 연이어 출동하는 건 PSO에 대한 기재부의 완고한 입장 때문이다. 실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7일 대정부질문 중 “서울도시철도는 서울의 지자체 시설이고 지방공공기관이 운영하기 때문에 지자체가 자체 예산으로 책임지고 운영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PSO 지원에 선을 그었다.
사실상 기재부의 거부의사로 PSO 예산 편성이 막힌 상황에 직면하자 국회를 통한 해법 마련 모색에 나선 것이다. 여당을 비롯한 야당도 무임승차 지원 예산이 필요하다는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무임승차의 연령을 올리는 문제라든지, 적자를 어떻게 분배할 것이냐는 문제를 (정부와) 논의하겠다”고 화답한 바 있다.
야당도 동조하는 분위기이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중앙정부가 무임승차 정책을 도입했음에도 지방자치단체 사업이라며 부담을 지방정부로 떠넘긴다”며 “결자해지 차원에서 중앙정부가 답해야 한다”는 입장을 냈다. 정의당도 PSO 예산 편성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는 국회가 PSO 예산 관련 법률을 개정해주면, 서울시 지하철 요금 인상폭을 최소화할 수 있단 입장이다. 서울시는 오는 10일 공청회를 거쳐 4월 말께 지하철과 버스 기본료를 300원 또는 400원 인상하겠단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