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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경기 부천 대장동 일원이 수도권 3기 신도시에 포함됐다. 정부가 신도시 개발의 교통개선 대책을 내놓자 부천시는 환영하는 분위기이지만 주민들은 시내 교통체증 해소 대책이 미진하다며 우려감을 드러냈다. 재개발사업 등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3기 신도시에 부천 대장지구 포함
국토교통부는 7일 부천 대장동·오정동·원종동(대장지구) 일원 343만㎡를 수도권 3기 신도시 사업에 포함했다고 밝혔다. 정부의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정책에 따른 3기 신도시는 전체 11만 가구 공급계획으로 부천 대장지구는 2만 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대장지구에는 자족용지와 산업단지 용지 68만㎡가 포함됐다. 이곳에는 패키징, 금형, 로봇, 조명, 만화 등 부천시 5대 특화산업과 청년스타트업 캠퍼스, 지능형 로봇, 첨단영상보안 등 지식기반산업 기업이 입주하는 4차산업 실증단지로 조성된다.
대장지구 신도시에서 100만㎡는 4개 테마공원으로 만들고 굴포천 주변 수변공간 22만㎡는 친환경 생태공원으로 조성한다. 또 30만㎡ 규모의 멀티스포츠센터와 체험학습장을 설치한다.
정부는 대장동 신도시와 인근 계양 테크노벨리 개발 사업에 따른 교통대책으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중동IC에서 서운JC 구간에 하부도로를 개설하고 서운IC를 신설한다. 봉오대로(인천 서구 원창동~부천 고강동 연결)에는 현재 건설 중인 서서울고속도로 고강IC를 신설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남북간 교통량을 분산시킬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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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개선을 위해 S-BRT(간선급행버스체계) 노선을 김포공항역~인천 계양 구간에서 부천 종합운동장역까지 연결해 대장 신도시 주민의 서울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향후 홍대입구에서 원종역까지 계획된 지하철 노선 연장도 추진한다.
국토부와 부천시는 오는 21일까지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위한 주민공람공고 등 주민의견 청취를 거쳐 내년 2월 공공주택지구를 지정한다. 2021년 착공해 2023년부터 산업용지와 주택 분양을 시작한다. 대장지구 일원 토지 수용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전담할 예정이다.
◇신도시 두고 ‘부천시 Vs 주민’ 입장 차이
앞서 지난 2017년부터 대장지구를 친환경복합단지로 개발하던 부천시는 정부의 신도시 사업 발표에 환영하는 입장이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이번 신도시 지정을 통해 영상문화산업단지와 함께 부천이 첨단산업 중심의 창조산업 허브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산업·문화·주거가 공존하는 친환경 명품 신도시 건설을 위해 사업계획 초기단계부터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부천시 관계자는 “서운IC와 고강IC 설치는 정부 사업이기에 가능하다”며 “시의 복합단지 사업보다 정부의 신도시 사업이 교통인프라 확충 면에서 장점이 많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부 주민은 정부의 교통대책이 미진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서운IC와 고강IC 신설 등으로 교통체증을 해소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부천 원종동에 거주하는 황모씨는 “오정동 군부대 이전지에 3700가구가 들어설 예정인데 여기에 대장지구 신도시 2만가구까지 입주하면 주변 도로가 모두 정체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서운IC 설치나 S-BRT 운행으로는 교통문제를 해소할 수 없다”며 “정부가 미진한 대책을 인정하고 교통개선 방안을 추가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종동의 한 부동산중개업자는 “역곡동 일원 5500가구 건설에 이어 대장동 신도시까지 들어서면 인근 다세대주택 수요가 줄어들 것”이라며 “빈집 정비사업이나 재개발사업에 차질이 예상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