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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화웨이가 최근 발간한 사업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매출은 7042억위안으로 전년대비 9.6% 증가했다. 순이익은 같은기간 145%나 늘어난 870억위안을 기록했다.
화웨이 매출액이 7000억위안을 넘은 것은 2020년 이후 3년만이다. 순이익은 2021년 1137억위안에서 2022년 356억위안으로 급감했다가 다시 반등했다.
화웨이는 지난해 매출 성장을 두고 “디지털화·지능화와 저탄소 전환 및 산업 업그레이드, 제품 경쟁력 향상 때문”이라며 “매출 규모가 성장하고 제품 구조 최적화, 운영 품질 개선과 일부 사업 매각으로 수익성도 늘었다”고 설명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가 3620억위안으로 전년대비 2.3% 성장했다.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은 553억위안, 디지털 에너지 사업 526억위안으로 같은 기간 각각 21.9%, 3.5% 증가했다. 지능형 차량 솔루션 사업 매출액은 47억위안으로 규모가 크진 않았지만 전년대비 128.1%나 급증했다.
실적 약진이 돋보인 분야는 단말기 사업이다. 지난해 매출은 1년 새 17.3% 늘어난 2515억위안이다. 지난해 8월 선보인 5G 스마트폰 ‘메이트 60 프로’ 인기 영향이 크다.
화웨이는 2019년부터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미국의 직접 제재 대상에 오르면서 첨단기술을 제공받지 못해 기술 개발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던 중 고성능 7nm(나노미터) 칩을 장착한 메이트 60 프로를 내놔 미국에 충격을 줬음은 물론 중국 내에서도 화제가 됐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첫 6주 동안 화웨이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64% 증가했다.
이번주에는 화웨이가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P70’을 출시할 예정인데 이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크게 키울 것으로 예상된다. 대만 톈펑(TF)인터내셔널의 애널리스트인 궈밍치는 “P70 시리즈의 재고가 지속될 수 있다면 올해 출하량은 1500만대로 전년대비 약 230% 증가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디스플레이 전문 시장조사업체 DSCC는 올해 1분기 화웨이가 삼성전자(005930)를 넘어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에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기도 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화웨이의 실적 개선을 다룬 사설을 통해 “글로벌 통신 부문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루 화웨이는 중국의 뛰어난 제조 능력을 보여주는 훌륭한 사례”라며 “이는 세계 경제 환경을 재편하고 신흥 경제국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물론 화웨이의 전망이 마냥 밝은 것만은 아니다. 중국 경제 매체 이차이는 전체 매출 비중을 보면 화웨이의 단말기 사업은 여전히 35% 안팎을 맴돌며 과거의 정점과는 거리가 멀다고 지적했다. 매출의 3분의 2 가량인 67%는 중국에서 발생하고 미주 지역 매출 기여도는 5%에 그쳐 해외 시장 회복은 요원한 상황이다.
켄 후 화웨이 회장도 올해 신년사를 통해 “외부 환경의 지속적인 영향이 글롭러 산업망 구조를 근본적으로 재편하고 있어 여전히 어려운 과제가 남았다”라며 “핵심 ICT 기술과 소프트웨어·하드웨어 플랫폼 기능을 구축하고 파트너와 윈-윈 결과를 달성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