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 제1노조인 한국노총 금속노련 포스코노동조합은 이날부터 이틀간 회사 측과 임금협상 실무진 교섭을 진행한다. 노조는 최종 교섭에서 회사 측의 추가 제시안이 없을 시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 조정 신청을 통해 파업권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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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노사는 지난 6월 말 상견례 이후 총 11차례 교섭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에 노조는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지난 7일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어 쟁의대책위원회로 전환해 압박 강도를 높였다.
노조는 중노위 조정신청 후 쟁의행위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를 할 계획이다. 투표가 가결되고 중노위가 노사 간 견해차가 크다고 판단해 조정 중단을 판단하면 노조는 합법적인 파업권을 갖게 된다. 만약 실제 파업에 돌입하게 되면 포스코 역사상 첫 파업이 된다.
노조는 △기본임금 8.3% 인상 △복지사업기금 200억원 조성 △자사주 25주 지급 △격려금 300% 지급 △학자금 지원 상향 등을 요구하고 있다. 회사 측은 △기본급 8만원 인상 △일시금 600만원 지급 △복리후생 포인트 21만원 신설 등을 제시했으나 노조는 충분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포스코는 지난해에도 1968년 창사 이래 첫 파업 위기를 겪었으나 극적 합의를 이룬 바 있다. 국가기간산업을 담당하는 포스코의 파업은 역사적으로 전례가 없다. 팽팽한 대립을 이어오던 노사는 파업 시 국가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마라톤 교섭을 벌인 끝에 합의점을 도출하는 데 성공했다.
철강은 자동차 강판과 조선 후판 등 기초 소재로 쓰이는 전방산업인 만큼 파업 시 제조업 전반에 큰 타격이 예상됐다. 지역사회와 포스코 안팎의 우려도 상당했다. 포스코 직원 1만8000여명을 대표하는 전사 직원 대의기구인 포스코노경협의회 근로자위원들은 파업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내기도 했다.
올해도 노조는 파업은 최후의 수단이라는 입장이다. 포스코 노조 관계자는 “파업은 쟁의 행위의 최종 수단”이라며 “파업하기 위해 쟁의 절차를 밟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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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 인상률과 성과금 규모는 통상 전년도 경영 실적과 올해 경영 환경을 기반으로 정해진다. 포스코의 지난해 별도기준 영업이익은 2조830억원으로 전년(2조2950억원) 대비 약 9.2% 감소했고 업황이 좋았던 2021년(6조6500억원)과 비교하면 3분의 1로 줄었다. 현대제철의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7983억원으로 전년(1조6165억원) 대비 50.6% 감소했다. 올해도 양사 실적은 좀처럼 반등 기미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회사는 노조와 실무교섭, 본교섭 등 추가 교섭을 진행하기 위해 소통 중이며 원만하게 교섭을 타결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했다.
업황이 크게 악화한 상황에서 노조 파업 리스크는 철강업계 전반으로 번지는 모습이다. 현대제철 노조는 지난 5일 출정식을 갖고 총파업을 단행했다. 현대제철 노사 양측은 지난달 12일 상견례 이후 총 12차례 교섭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 현대제철 노조는 현대차 수준의 임금과 복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올해 기본금 15만9800원(호봉승급분 제외) 인상과 차량 지원금 할인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