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쌍용자동차(003620)가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와 함께 신청한 ‘자율 구조조정 지원’(ARS) 프로그램을 법원이 받아들였다. 회생개시 전까지 2개월간의 시간을 번 쌍용차는 공장 가동 재개를 최우선으로 해결책 마련에 몰두할 계획이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 회생1부(서경환 부장판사)는 쌍용차가 법인회생 신청서와 함께 난 ARS 프로그램 신청을 받아들였다. ARS는 법원이 채권자들의 의사를 확인한 후 법정관리 개시를 최대 3개월까지 연기해 주는 제도다.
법원은 쌍용차의 회생절차개시 여부에 대한 결정을 내년 2월 28일까지 보류한다. 이에 따라 쌍용차는 2개월의 시간 동안 채권단과 대주주 간 구조조정 합의안 혹은 HAAH와 신규투자 협상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만일 쌍용차가 보류기간 동안 투자자 유치 또는 채권자들과 합의안을 최종 타결하면 회생신청은 없던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 반면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회생절차가 시작된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 21일 이사회를 통해 회생절차 신청을 결의하고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개시 신청서와 함께 회사재산보전처분 신청서, 포괄적금지명령 신청서 및 회생절차개시 여부 보류결정 신청서를 접수했다.
쌍용차는 먼저 공장 가동 정상화에 매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쌍용차는 지난 24일과 이날 평택 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협력업체인 현대모비스(012330)(헤드램프), S&T중공업(003570)(후차축 어셈블리), LG하우시스(108670)(범퍼), 보그워너오창(T/C Assy), 콘티넨탈 오토모비트(Combi Meter) 등 5개 업체가 법정관리에 따라 대금을 받지 못할 것을 우려해 납품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이후 현대모비스와 S&R 중공업은 오는 29일부터 정상적으로 납품하기로 했지만, 남은 업체들과는 좀처럼 협상이 진전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기업 협력업체 뿐만 아니라 중소협력업체들은 당장에 납품 거부를 염두에 두고 있지는 않지만, 추후 쌍용차가 대금 연체와 관련한 방지책을 마련하지 않는 이상 납품 거부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쌍용차가 ARS을 통해 문제 해결 의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만큼 협력업체들도 공장 재개를 위해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주문한다. 쌍용차 관계자는 “정상적인 생산판매활동이 유지돼야 자율 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며 “업체들과 남품 재개를 위해 협상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