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비스, 中 장섬유 합작법인 5월 본격 가동…"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

남궁민관 기자I 2019.04.30 14:48:51


신유동(앞줄 오른쪽) 휴비스 대표이사와 이성 영성신소재 사장이 지난해 8월 중국 항저우 그랜드 뉴센트리 호텔에서 합작법인 설립계약서에 사인하고 있다. 휴비스 제공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휴비스가 중국 내 합작사를 본격 가동하며 현지 장섬유 시장 공략에 속도를 올렸다. 세계화와 현지화를 동시에 추진하는, 이른바 글로컬라이제이션을 바탕으로 글로벌 사업 성과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휴비스(079980)는 난통영성휴비스섬유신재료유한공사가 5월부터 본격 생산에 돌입한다고 30일 밝혔다. 난통영성휴비스섬유신재료유한공사는 휴비스가 중국 내 차별화 장섬유 시장 공략을 위해 지난해 8월 중국 영성신재료가 합작으로 설립한 합작사다.

중국 내 기능성 의류 섬유시장은 매년 15% 이상씩 성장하고 있지만 한국산 제품은 가격 경쟁력에서 뒤쳐져 중국시장 공략이 쉽지 않았다. 국내 시장 역시 저렴한 중국산이 시장을 장악해 많은 화섬 기업들의 적자폭이 커지고 일부 기업들은 사업을 접는 실정이다.

휴비스는 어려운 사업 환경을 극복하고 효과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 중국 내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는 영성신재료와 손을 잡았다. 중국 장쑤성 내 경제특구인 난통시에 위치한 차별화 장섬유 제조업체 난통영성섬유신재료유한공사의 지분 30%를 인수해 이달부터 월 200톤(t) 규모로 본격 생산을 시작한다.

휴비스는 기술 및 원료를 제공하고 난통영성섬유신재료유한공사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운영비, 유틸리티 및 인건비로 원가경쟁력을 높여 중국 내 프리미엄 시장에 손쉽게 진입할 계획이다.

주력제품은 폴리에스터 신축사로 스판덱스와 다른 편안한 신축성을 제공해 재킷, 바지, 스커트 등에 사용된다. 글로벌 시장 규모는 월 7500t 정도로 휴비스는 이중 월 1200t 규모로 가장 많은 양을 판매하고 있다.

신유동 휴비스 대표이사는 “거세지는 보호 무역주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이 올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중국의 경우 소득수준의 증가에 따라 프리미엄 섬유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어 휴비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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