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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지난 1월 9일 금융위원회는 실손보험 개혁안을 발표했다. 기존 실손보험은 의료비 부담을 줄이는 사회적 안전망 역할을 해왔지만 과잉진료와 의료 쇼핑으로 보험금 지급이 급증하면서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특히 백내장 수술, 도수치료 등 비급여 항목이 보험금 지급 상위권을 차지하며 논란이 됐다.
이에 따라 비급여 항목을 ‘관리급여’로 지정하고 본인 부담률을 기존 20%에서 90% 이상으로 대폭 상향하는 개혁안을 마련했다. 예를 들어 도수치료 1회 비용(10만원) 중 환자가 9만 5000원을 부담하고 실손보험에서 보전하는 금액은 5000원에 불과하다. 금융위는 “본인 부담률을 높이면 불필요한 치료가 줄고 보험료 인상 압박도 완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의료계는 개혁안이 비급여 항목에 대한 의료 접근성을 사실상 제한하는 조치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현재 정부는 의료계와의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의대 모집정원 동결을 결정하는 등 의료 정상화에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기조 속에서 실손보험 개혁이 후순위로 밀릴 가능성이 커졌다. 특히, 탄핵 정국 속에서 의료계의 반발이 정치권으로 확산하며 개혁안 추진 동력이 크게 약화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금융위는 개혁안이 시행되면 실손보험의 손해율이 120%에서 80% 이하로 낮아져 보험료 인하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보험료 인하 효과가 체감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료 인하 효과가 나타나더라도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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