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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노조협의회는 사용자단체인 경기버스운송사업조합와 지난 5월 10일부터 이달 6일까지 4차례에 걸친 민영제와 준공영제 임금 등 교섭 결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결렬, 지난 19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접수했다.
노조협의회는 “임금인상안과 준공영제 임금협정서의 적용 대상노선을 놓고 노사 이견이 컸다”며 “버스업체는 서울과 월 70~100여만원의 임금격차에도 서울버스 올해 인상액에 한참 못미치는 인상액을 고수해 끝내 교섭이 결렬됐다”고 밝혔다.
지노위 1차 조정회의는 오는 28일, 2차 조정회의는 9월 3일 열린다. 2차 조정회의에서까지 노사간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9월 4일부터 노조협의회는 총파업에 돌입한다. 파업에 참여하는 노선버스는 경기도내 전체 버스의 90%에 달하는 8700여 대다.
노조협의회 관계자는 “경기도 버스의 고질적인 운전인력 부족과 유출을 막기 위해서라도 근로조건 개선이 시급하다”며 “일반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올해 첫 시작된 준공영제 노선마저도 1일2교대제를 최대 6개월이나 유예하고, 격일제 장시간 근로를 하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임금 차별에 분노하고, 준공영제 노선의 노골적인 근로조건 저하 시도에 반대하는 경기도 버스노동자들의 목소리가 98.3%라는 압도적인 파업 찬성 결과로 분출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노조협의회에 따르면 올해 서울버스 종사자의 4호봉 기준 월급은 478만8202원으로 지난해 경기도 준공영제 노선 종사자 407만1390원보다 71만5812원 많다. 같은 4호봉 기준 평균 385만여 원을 받는 민영제 노선 종사와 비교하면 서울버스가 90만원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노조협의회는 준공영제 12.32%·민영제 21.86% 임금 인상을 요구했고, 사측은 준공영제 4.48%·민영제 5% 인상안을 제시해 양측의 이견은 좁혀지지 않았다.
경기도를 향한 요구사항도 나왔다. 노조협의회는 경기도에 △올해 준공영제노선의 합리적 임금인상안 제시 △3년간 임금인상 계획에 대한 노사정 합의 △버스광고비를 활용한 운수노동자복지기금 조성 등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