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회장 "위기 속 기회있다…이순신 장군같은 리더십 절실"

이윤화 기자I 2025.01.06 15:55:43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서 신년회
그룹 신년회 사장단 총출동 임직원 200명과 라운드 미팅도
위기 14번 언급한 정 회장…"기본기 다지며 지속 혁신" 강조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우리가 당면한 상황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그럴수록 더 능동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어느 때보다 이순신 장군의 정신과 행동, 리더십이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때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6일 오전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열린 ‘2025년 신년회’에서 위기 극복을 위해 이순신 장군과 같은 리더십이 임직원 모두에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대차그룹 신년회는 당초 지난 3일 예정돼 있었지만, 무안 제주항공 참사로 인한 국가 애도 기간을 고려해 이날로 연기했다. 정 회장을 비롯해 참석자들은 행사 시작에 앞서 희생자들을 추모하며 묵념했다.

현대차그룹 2025년 신년회에서 그룹 임직원들에게 새해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정의선 회장.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사장단과 혁신 DNA 강조

매해 신년회마다 격식을 파괴하고 임직원과의 소통을 강조한 정 회장은 이날도 그룹사 사장단, 200여명의 임직원들과 라운드 미팅을 함께했다. 장재훈 현대차 부회장과 그룹 최초의 외국인 최고경영자(CEO)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 송호성 기아 사장, 송창현 현대차 사장, 성 김 현대차 사장, 이규복 현대글로비스 사장, 정형진 현대캐피탈 사장, 이한우 현대건설 부사장이 참석했다. 정의선 회장 취임 이후 가장 많은 경영진이 신년회 무대에 오른 것이다.

정 회장은 신년 메시지에서 ‘위기’라는 단어를 14번이나 언급했을 만큼 어느 때보다 위기 극복에 대한 의지를 강력하게 피력했다. 그는 “위기가 없으면 낙관에 사로잡혀 안이해지고, 그것은 그 어떤 외부의 위기보다 우리를 더 위험하게 만든다. 그런 점에서 외부로부터의 자극은 오히려 우리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 임직원들을 독려했다. 불확실한 국내외 정세와 트럼프 정부 2기 출범 등 위기 요인들이 있지만, 그 속에서 기회를 찾고 지속적인 혁신을 이루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현대차그룹 2025년 신년회에서는 정의선 회장과 그룹 경영진들이 올해 경영환경과 그룹의 방향성에 대해 임직원들에게 직접 설명하는 ‘HMG 라운드 테이블’이 열렸다. HMG 라운드 테이블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는 정의선 회장. (사진=현대차그룹)
정 회장은 낙관적인 기대를 할 여유도 없지만, 도전들로 인해 비관주의적 태도에 빠지는 것도 경계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우리는 항상 위기를 겪어왔고, 훌륭하게 그 위기들을 극복해 왔고 위기 이후 더 강해졌다”면서 “‘퍼펙트 스톰’과 같은 단어들은 우리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위기에 맞서는 우리의 의지를 고취시키는 역할을 해야지 비관주의에 빠져 수세적 자세로 혁신을 도외시하게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예상 가능한 도전 요인, 예상하지 못한 위기를 각각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예상할 수 있는 도전 요인들에 대해서는 위기 요인 제거에 그치지 않고 그 배경과 콘텍스트, 역사적 흐름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위기 극복을 넘어 미래 기회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예상하지 못한 위기에 대해서는 “무엇보다 기본기가 중요하다. 객관적인 분석과 총합적 대응을 이끌 내부 논의, 설정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단결, 목표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같은 유연하고 개방적인 내부 프로세스와 조직문화를 갖추게 되면 기본기를 바탕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해법을 제시했다.

현대차그룹 2025년 신년회에서는 정의선 회장(가운데)과 그룹 경영진들이 올해 경영환경과 그룹의 방향성에 대해 임직원들에게 직접 설명하는 ‘HMG 라운드 테이블’이 열렸다. (사진=현대차그룹)
◇고객 최우선·고객과의 동행 강조

현대차그룹은 실제로 정 회장 취임 5년간 혁신적인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정 회장은 “최초로 외국인 CEO를 선임한 것은 혁신을 향한 의지의 표현”이라면서 “국적, 성별, 학력, 연차와 관계없이 오로지 실력 있는 사람이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창의적으로, 열성적으로 일하는 사람이 마음껏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정 회장은 조직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로의 혁신도 언급했다. 그는 “혁신을 향한 굳은 의지는 조직 내부를 넘어 외부로도 힘차게 뻗어 나가야 한다”면서 “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기술 발전을 선도하고, 핵심 분야에 과감히 투자하며 필요에 따라 경쟁자와도 전략적 협력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발표한 중장기 전략 ‘현대 웨이’를 근간으로 향후 10년간 총 120조5000억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정 회장은 위기를 극복할 혁신의 실행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신년회 주제로 ‘창의적이고 담대한 사고로 차별화된 고객가치 창출’을 잡았을 만큼 고객 중심 경영이 위기 극복의 열쇠란 것이다. 정 회장은 라운드 미팅에서 “각사의 목표가 따로 있겠지만 그 중심에는 고객이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얻는 것 이전에 고객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키고, 경험하는 기술이 고객 삶에 스며들어 우리가 동행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힘줘 말했다.

정 회장은 ‘고객 최우선, 고객과의 동행’을 강조하기 위해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의 저서 내용 중 한 구절을 인용하기도 했다. 그는 “피터 드러커의 저서 중 가장 와 닿은 내용은 ‘성장이 정체된 기업들은 혁신과 적응에 실패했다. 임원들은 고객 이해에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에게 이익이 되는 결정을 내렸다’라는 구절”이라면서 “이건 역사적인 것이다. 개인이나 부서 이기주의에 휩쓸릴 게 아니라 고객의 행복과 만족을 생각하면 답이 나온다”고 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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