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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에서는 올해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내수 시장이 활성화된 이유로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실제 정부의 개소세 인하 혜택이 있기 전인 1월과 2월은 각각 10만대와 8만2000대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5.2%, 21.6% 감소하며 내수 절벽에 직면했다. 하지만 이후 정부가 3~6월까지 개소세 70% 인하 혜택을 단행하자 곧바로 성장세를 보이며, 6월에는 17만7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41% 성장하며 월 판매 사상 최대치를 갱신했다. 7월부터 개소세 인하 혜택은 30%로 줄었지만, 전년 동기 대비 평균 5% 내외로 꾸준히 성장했다.
업계 관계자는 “개소세 인하 혜택이 내수 판매에 도움이 된 것은 분명하다”며 “내년에도 개소세 인하 혜택이 이어지면서 내수 활성화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내 완성차 업계에서 내놓은 신차효과도 한몫했다는 평가다. 완성차 업계는 올해 총 8개의 완전변경(풀체인지) 모델을 선보였다. 구체적으로 △현대차 2종(아반떼·투산) △제네시스 2종(GV80·G80)△기아차 2종(쏘렌토·카니발) △한국지엠 1종(트레일블레이저)△르노삼성 1종(XM3) 등을 새로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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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도 신차 덕에 겹경사를 맞았다. 중형 SUV의 대표주자였던 쏘렌토가 지난 3월 풀체인지 모델로 출시돼 사전계약 첫날 1만8800건을 기록하며 기아차 최다 사전계약 기록을 썼다. 화룡점정은 신형 카니발이었다. 국내 유일 미니밴(MPV)의 대명사로 꼽혔던 카니발은 풀체인지를 거치며 대형 SUV 외관마저 가지면서 폭발적인 반응을 끌어올렸다. 신형 카니발은 사전 계약 첫날 2만3006대를 기록하며 국내 자동차 산업 역사상 최단시간·최다기록을 갈아치웠다.
현대차도 SUV의 수요 증가로 ‘국민차’에서 밀려난 7세대 아반떼가 사전계약 하루 만에 1만대를 돌파하는 쾌거를 거뒀다. 생애 첫차의 대명사로 화려하게 부활한 아반떼는 국민 세단 쏘나타마저 제치면서 세단의 부활을 이끌고 있다. 또한 신형 투싼도 사전계약 첫날 1만대라는 기록을 세우면서 현대차 SUV 최초 1만대 돌파라는신기록을 쓰게 됐다.
이외에도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의 신차들이 소형 SUV 경쟁에 뛰어들면서 셀토스 독주 체제였던 관련 시장에 달아오르게 만들었다. 르노삼성 XM3는 1~11월 총 3만1936대를 판매하며 같은 기간 회사 전체 판매의 36.3%를 차지하며 내수 판매를 이끌었다. 한국지엠 트레일블레이저 역시 같은 기간 1만8511대를 판매하며 회사 SUV 부문에서는 최다 판매를 달성하는 기록하며 효자노릇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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