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쌍용자동차는 지난해 총 11만3960대를 판매해 전년보다 34.9% 증가한 판매량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2019년 13만5235대를 판매한 이후 3년 만에 판매량이 상승한 것이다. 쌍용차는 지난 2020년 10만7416대로 판매량이 소폭 떨어졌다가 2021년 8만4496대를 기록했다. 구체적으로 내수 6만8666대, 수출 4만5294대로 각각 전년보다 21.8%, 61% 늘었다.
토레스는 2만대 판매를 넘어서며 내수 시장에서 쌍용차의 구원투수로 등장했다. 출시된 지 반년도 안 돼서 당초 계획 대비 30% 이상 증가된 누적 판매 2만2484대를 기록했다. 쌍용차는 지난해 7월 토레스를 출시한 이후 전년 대비 판매량이 계속 증가해왔다. 토레스 효과로 7월부터 11월까지 5개월 연속 월 판매량 1만 대를 돌파하기도 했다. 현재까지 누적계약대수는 8만1887대에 이를 정도로 중형SUV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브랜드의 스테디셀러인 뉴 렉스턴 스포츠&칸의 제품 개선 모델도 2만5905대 팔리며 선전했다. 올해 연간 수출 대수가 4만대를 넘은 것은 2016년 이후 처음이다. 수출 실적은 ‘코란도’와 ‘뉴 렉스턴 스포츠&칸’이 이끌었다. 코란도는 지난해 1만3052대, 뉴 렉스턴 스포츠&칸은 1만2453대 선적됐다.
쌍용차는 토레스를 앞세워 해외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어 올해 수출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쌍용차는 지난해 11월 차명의 기원이 된 칠레의 토레스 국립공원에서 글로벌 론칭 행사를 진행해 호평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는 향후 칠레, 콜롬비아, 페루,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남미와 중동, 아프리카 국가에 수출을 늘릴 예정이다. 이와 관련 쌍용차는 글로벌 마케팅 강화 차원에서 지난해 11월 21일 1박 2일 일정으로 독일과 벨기에 등 유럽 지역 딜러 60여명을 평택 공장에 초청하기도 했다. 쌍용차가 해외 딜러를 본사로 부른 건 2019년 10월 이후 3년여 만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내수 시장에서 토레스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고 내수와 수출 모두 판매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특히 올해는 원활한 부품 수급을 위해 부품 업체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안정적인 생산체제를 구축해 해외시장 공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쌍용차의 조기 경영 정상화를 위해선 신차의 성공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토레스같이 효자 노릇을 하는 신차를 연이어 출시하는 것이 쌍용차의 과제다. 쌍용차는 기존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동시에 신차의 개발과 출시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수요를 지속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기존 차종의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다. 약점으로 지적받던 전기차 개발과 출시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쌍용차는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지난해 코란도 이모션을 출시한 바 있다. 올해는 토레스를 기반으로 한 전기차 ‘U100’(프로젝트명)을 내년 하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쌍용차는 코란도 헤리티지(유산)를 이어받은 전기차 ‘KR10’(프로젝트명)과 전기 픽업트럭도 2024년에 출시할 계획이다.
쌍용차는 ‘KG모빌리티’로 사명을 바꾸는 큰 변화도 앞두고 있다. 앞서 곽재선 쌍용차 회장은 “‘혁신이라는 관점에서 쌍용차의 사명을 유지할지 KG모빌리티로 변경할 것인지 고민했지만 결론을 냈다”며 “앞으로 새로운 차에 ‘KG’ 이름을 붙여서 출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35년 만에 사명을 변경하는 만큼 큰 변화가 예고된다. ‘자동차’가 아닌 ‘모빌리티’를 강조했다. 내연기관차 중심의 기존 사업과 달리 전동화를 중심으로 한 모빌리티 기업의 면모를 갖추겠다는 계획이다. 새 출발을 위한 새로운 터도 물색 중이다. 쌍용차는 전기차를 위주로 생산할 공장도 새로 지을 계획이다. 부품수급 등을 고려해 경기도 평택시 내 적합한 공장 부지를 찾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해외시장 공략 강화와 신차인 U100 그리고 상품성 개선 모델의 성공적인 출시를 통해 판매 증가세를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