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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소비자연대는 16일 성명을 내고 “BMW 차량 40대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비자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재산상 손해까지 입히고 있다”며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심각한 자동차 화재사고가 유독 한국에서만 잇따라 일어나고 있는데도, BMW는 화재발생 원인에 대해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을 내놓지 않은 채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대는 화재 원인으로 언급된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 부품 이외에도 추가 원인이 있을 가능성을 제기하며 BMW 측에 정확한 화재발생 원인 공개를 요구했다.
연대는 “BMW는 문제 원인에 대해 소비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해명을 해야한다”며 “EGR 개선품에 대한 개선 전과 개선 후의 구체적인 내용을 소비자들에게 공표하고 자체적인 조사 후 테스트한 내부검토 자료도 있는 그대로 공개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소비자 피해 보상과 관련해서도 막연히 신차 교환만 언급하지 말고 구체적인 교환에 따른 보상기준을 밝히고, 이번 화재사건이 마무리 될 때까지 소비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 즉각 판매중지를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녹색소비자연대는 화재사고에 미온적 대응으로 일관해온 국토교통부의 태도도 지적했다.
연대는 “올해 초부터 운전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화재사고가 잇따르는데도 국토부는 국민의 소비자 권익을 조금이라도 생각하는 우리 정부인지 의구심을 갖도록 무책임한 행태를 보였다”고 비난했다. 이어 “국토부는 엄청난 차량 안전사고가 전국적으로 일어나는데도 관망만 하다가 뒤늦게 부랴부랴 BMW에 화재 관련 기술분석 자료를 요청했지만 자료 제출을 거부당하는 수모를 겪었다”며 “강제 리콜조치를 해야 하는 상황인데도 리콜 명령을 내리지 못하고, 차량 화재가 잇따르자 BMW가 마지못해 자발적으로 리콜을 실시했다”고 꼬집었다.
연대는 “국토부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여러 부처에 흩어져 있는 자동차 업무를 통합하여 종합적으로 컨트롤하는 부서를 만들어야 한다”며 국토교통부→한국교통안전공단→자동차안전연구원의 다단계 조직 구조를 통폐합해 독립적인 자동차 전문기관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녹색소비자연대는 화재사고 여파로 운행정지와 심리적 불안 등의 피해를 입은 BMW 리콜 대상 차량 소비자들의 손해배상을 위해 소비자단체소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