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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위로 내려간 LG에너지솔루션의 사용량은 17.1GWh에서 15.4GWh로 줄어들며 시장 점유율 또한 39%에서 31%로 확 줄었다. 3위 삼성SDI는 4.1GWh에서 5.1GWh로 사용량을 늘리며 점유율 또한 1% 증가한 10%를 기록했다. SK온은 사용량을 4.4GWh에서 4.5GWh로 소폭 확대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전체 시장 성장률(12%)을 따라가지 못해 점유율은 오히려 10%에서 9%로 뒷걸음질쳤다. 반면 CATL뿐만 아니라 패러시스, 선우다, CALB 등 중국 업체들은 많게는 2% 정도 점유율을 늘리며 모두 시장을 확장해 나갔다.
업계 관계자는 “CATL은 LFP뿐 아니라 삼원계 배터리도 수직계열화를 구축해 국내 배터리 업체 대비 가격경쟁력에서 20~30% 앞선다는 평가를 받는다”며 “중국 업체들의 점유율 역전은 시간문제로 본다”고 말했다. 실제로 중국은 배터리 소재 핵심 원재료로 꼽히는 전구체 생산량의 85%를 차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수산화리튬, 니켈, 코발트 등 안정적인 핵심 원재료 공급망을 갖추고 있다. CATL은 이들 원재료 업체들에 지분을 투자하거나 합작법인(JV)을 설립하는 방식으로 수직계열화를 구축한 것이다.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관세 폭탄’을 부과한다는 임시 조처를 발표한 것은 변수다. EU는 중국의 저가 전기차 침투를 막기 위해 최대 48.1%의 관세를 매기겠다는 계획을 알렸다. 막대한 정부 보조금을 바탕으로 중국산 전기차가 헐값으로 유럽시장에 수입되고 있다는 지적에 반덤핑 조사를 벌인 결과다.
다만 중국이 EU산 돼지고기와 돼지 부산물에 대한 반덤핑 조사에 착수하는 등 무역전쟁이 벌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 경우 공급망을 장악한 중국이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자재 수출을 막아 상황이 더 악화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