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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세션에서는 ‘서남아 이커머스 성공전략’을 주제로 △인도 시장의 경제상황과 주요 유통망·인도 소비재 시장분석(정우창 미래에셋증권 수석연구위원) △성공적인 서남아시아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물류 전략(김성현 DHL 부장)에 대한 강연이 진행됐다.
두 번째 세션은 ‘남미 이커머스 진출기회’를 주제로 △중남미 시장의 이커머스 현황(김지현 쇼피코리아컴퍼니 팀장) △라틴아메리카 시장 진출 전략(이재학 고려대학교 스페인·라틴아메리카 연구소장) 등을 통해 다국적기업의 경영전략을 공유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신시장 현지 트렌드’를 주제로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 접근 동향과 관리 전략(이동일 세종대학교 교수) △중소기업의 단계별 수출전략·인도시장 틈새공략법(럭키 아비쉐크 굽타 인디아그로 대표) 등 내용이 이어졌다.
이날 포럼은 온라인 수출에 관심이 있는 기업인을 비롯한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김일호 중진공 글로벌성장이사는 “최근 플랫폼에 기반한 온라인 수출 증가와 한류열풍은 중소기업이 신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라며 “중진공은 우리 수출 기업들이 글로벌 진출의 선두에 설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