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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家 '노블레스 오블리주'…3대째 호암박물관서 잇는 문화사랑

최영지 기자I 2024.06.04 17:00:00

'연꽃처럼'展 관람객 6만명 돌파
동아시아 불교미술 조망…"한자리서 보기 힘든 명품들"
이재용 회장, 주요 외빈과 이번 전시 5번 관람
이병철 창업회장 "개인의 소장품도 민족의 문화 유산"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60세 무렵부터 수집품을 어떻게 후대에 남길 것인지 이리저리 생각했다. 이것을 영구히 보존해 국민 누구나 쉽게 볼 수 있게 전시하는 방법으로는 미술관을 세워 문화재단의 사업으로 공영화하는 것이 최상책이다.”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회장)

호암미술관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기획전에 전시 중인 ‘백제의 미소’ <백제 금동 관음보살 입상>. 이는 국내에서 일반인에 최초로 공개되는 작품이다. (사진=삼성전자)
JY, 할아버지가 개관한 미술관서 ‘사업보국’ 철학 계승

이병철 창업회장은 이처럼 민족문화 유산을 지키겠다는 취지에서 30년간 수집한 미술품으로 호암미술관을 열었다. 창업회장의 뜻을 이어 이건희 선대회장과 이재용 회장도 사업 경영만큼이나 한국 문화재 연구·전시에 앞장섰다. 삼성이 국내 미술 문화 부흥과 국민들의 문화 향유권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이유다.

지난 3월27일 개막해 오는 16일 폐막을 앞둔 호암미술관의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기획전은 한국 불교미술 전시에 새로운 획을 그었다는 국내외 미술업계 찬사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이번 전시의 배경으로 꼽히는 삼성가의 ‘노블리스 오블리주’가 재조명 받고 있다.

1982년 당시 호암미술관 개관식에 참석한 이병철 창업회장은 “그동안 따뜻한 애정을 갖고 문화재를 모으는 데 정성을 기울인 것은 그것이 민족문화의 유산을 지키고 민족의 자긍심을 높이는 데 일조가 되리라는 신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삼성이 사업 외 영역에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문화예술 발전을 꼽은 것이다.

생전 서예를 즐기던 호암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회장의 모습.(사진=최영지 기자)
이건희 선대회장 역시 2004년 개관한 리움미술관을 한국 미술계의 메카로 키워냈다. 선대회장은 특히 국민소득이 올라가면 문화시설 역시 따라가야 한다는 생각에 시민들이 마음 놓고 갈 수 있는 문화공간을 만들어보겠다는 의지로 리움미술관 프로젝트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용 회장 또한 선친이 수집한 작품을 국가에 기증하기로 가족들과 함께 결정하면서 창업회장과 선대회장의 철학을 계승하고 있다. 이 회장과 유가족들은 2021년 이건희 선대회장이 수십년 간 모아 온 작품 2만 3000여 점을 국가에 기증했다.

이재용 회장은 이번 전시를 5번이나 관람하며 비즈니스 미팅 등을 위해 만난 주요 외빈들에 한국 전통문화를 소개하고 국내 문화·예술 발전에 대한 삼성의 노력을 설명했다. 이 회장은 함께 방문한 일행들에게 ‘감지금니 묘법연화경’을 확대해 세밀하게 감상할 수 있는 ‘디지털 돋보기’를 직접 시연하기도 했다.

호암미술관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기획전에서 ‘디지털 돋보기’를 시연하고 있는 관람객들(사진=삼성전자)
1400년 건너온 ‘백제의 미소’ 국내 첫 공개…남녀노소 관람객으로 북적

동아시아 불교미술을 조망하는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전시는 일반 관객은 물론 전세계 전문가들의 관심과 호평 속 관람객 6만명을 돌파했다. 이번 기획전은 지난해 대대적인 보수 공사 이후 호암미술관의 첫 고미술 기획전이자 한국과 일본, 중국 3개국의 불교미술을 ‘여성’이라는 키워드로 본격 조명한 세계 최초의 전시다.

특히 해외 개인 소장가로부터 대여해 온 ‘백제의 미소’로 불리는 ‘금동 관음보살 입상’은 국내에서 일반인에 최초로 공개되는 작품이다. 고려시대 국보급 작품 ‘나전 국당초문 경함’은 전세계에 단 6점만 남아 있는 진귀한 명품이다. 이와 관련 도슨트 투어를 진행한 호암미술관 관계자는 “1400년을 훨씬 넘긴 불상으로 백제 불상이라는 확실한 출처를 갖고 있어 가치가 매우 높다”고 했다.

이건희 선대회장이 국립중앙박물관에 기증한 ‘불설대보부모은중경’, ‘궁중숭불도’, ‘자수 아미타여래도’ 등도 함께 전시됐다.

선대회장의 기증품이 창업회장이 만든 미술관에 다시 돌아와 세계적인 명품들과 나란히 ‘세계 최초의 기획’에 함께 전시되는 특별한 인연도 관객들의 관심을 불러 모았다. 이날 평일 오전임에도 불구하고 아동부터 노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 시민들이 전시에 집중하는 모습 역시 이목이 모아졌다. 호암미술관에 따르면 하루 평균 관람객 수는 1000명을 넘겼다. 폐막을 10여 일 앞두고 관람객의 발걸음은 더욱 잦아질 전망이다.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전시에서 관람객들이 팔상도를 감상 중인 모습 (사진=최영지 기자)
호암미술관은 이번 기획전에 5년의 시간을 들였다고 설명했다. 해외에서 중요 작품 한두점을 대여해 전시하는 경우는 있지만 한국과 일본, 미국, 유럽에 소재한 27개 컬렉션에서 불교미술 걸작품 92점을 한자리에 모은 전시는 극히 이례적이다.

기획전을 관람한 국내외 미술 전문가들이 “세계 유수의 불교미술 명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어쩌면 우리 생에 한 번 밖에 없을 특별한 기획전”이라고 입을 모으는 이유다.

호암미술관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기획전 내 백자 불상 전경(사진=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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