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해진 국민의힘 혁신위원회 부위원장은 4일 국회 본청에서 진행한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윤핵관과 이준석 대표뿐만 아니라 당권에 욕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모두 ‘당권을 독식해야지’라고 생각할 수 있다. 구조적으로 당권을 분산시킬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무리 윤핵관이라도 권력을 독식할 수 없도록 만드는 것이 당 혁신위가 가야 할 길이라는 것이다.
조 부위원장은 과거 대표적인 MB(이명박)계로 불렸다. 지난 2016년 20대 총선 공천과정에서는 이른바 박 전 대통령의 `살생부` 파문을 눈앞에서 지켜 본 산증인이다.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계의 박 터지는 공천 대결을 넘어 친박계 안에서도 진박(진짜 박근혜계)을 감별하는 현상을 지켜보며 당을 향해 “1인 지배 정당으로 전락했다”고 쓴소리를 내뱉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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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조 부위원장 눈엔 2022년에도 혁신위를 ‘이준석 사조직’으로 뒤흔든 것을 보고 “당이 혁신해야할 필요성을 느끼게 해주는 단적인 장면”이라고 꼽았다. 혁신위는 이준석 대표가 ‘공천개혁’을 골자로 지방선거 이후 나흘 만에 띄운 조직이다. 당내 외풍이 거셌지만 전날 워크숍을 열며 본격적인 활동을 알렸다.
조 부위원장은 “(제) 머리 속에 (혁신위가 이준석 사조직이라는 생각이) 아예 없다”며 “당 대표의 일방적·독단적 의사결정 체제를 지양하고 절충안을 찾는 것을 제도로 만드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이런 모습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결과적으로 당 대표 힘을 빼는 것이 이같은 논란을 만들지 않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일각에서 이 대표를 둘러싼 당 윤리위의 징계에 따라 혁신위도 동력을 잃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것에 대해 혁신위의 운명과 이 대표의 운명의 별개의 사안이라고 선을 그었다. 조 부위원장은 “당 지도부의 거취와 관계없이 당헌당규상 최고위 의결이라는 법적 효과가 존재하고, 당 혁신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는 여전하다”며 “혁신위의 동력은 얼마나 혁신위가 당원과 국민이 공감하고 지지할 만한 문제 진단과 해법을 내놓느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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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 중진 의원이기도 한 조 부위원장은 당내에서 윤석열 대통령 임기 5년 동안 ‘친(親)윤·비(非)윤·반(反)윤’이 없어야 한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때도 처음엔 전원 친박이었는데 조금씩 비박, 반박이 생기기 시작했고, 총선 땐 ‘살생부’까지 등장하는 등 공천파동을 겪으며 결국 당이 망하고 탄핵까지 갔다”며 “계파 공천을 해서 친윤 부대 만드는 것 그 자체가 정권을 위기로 만드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조 부위원장은 경쟁력있는 사람을 뽑아 2024년 과반정당을 만들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그는 “당 지도부와 공천심사위원들에 권한이 집중되고 나머지 당 구성원들은 배제돼 있다. 일단 공천심사 기능과 권한 분산을 다층적으로 만들 것”이라며 “또 전략공천이라 하고 당 지도부가 경쟁력 떨어지는데 자기 사람 봐주기 차원에서, 세력 확보 차원에서 하는 것은 공천하는 행태를 끊어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혁신위는 공천제도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인재육성과 정치 부패 근절, 서진 정책 확대 등 당을 스마트하고 대중적 정당으로 만들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한다. 조 부위원은 공천제에 대해 “투명하지 않으니 객관성·공정성이 떨어지고 인물 변별력이 약하다”며 “당의 주인인 당원과 국민 참여를 좀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서진 정책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호남을 포함해 취약지역에 대해 실질적인 전국 정당화를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는 고민도 있었다”며 “당 지도부와 동료 의원, 당협위원장,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안을 완성시켜 합의안을 도출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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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위에서 추진할 당내 혁신의 범위는 무엇입니까.
△정당 개혁쪽으로 그 범위가 특정됐다. 특히 혁신위원들 간 공감대는 정당 권력구조를 개편해야한다는 것이다. 당원과 국민 참여와 권한을 강화시켜야 한다. 또 미래 인재들을 길러내는 시스템 갖추고 국회의원과 당원 교육 훈련 강화해야 한다. 그리고 공천제도도 좀 더 개혁될 필요가 있다 국회의원 공천뿐 아니라 지방선거까지 우리 당 책임지고 하는 공천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 4차 산업혁명 정당 시스템 첨단화돼야 한다. 디지털 시스템 만들어야 한다.
- 전날 회의에서 획기적인 아이디어라고 생각한 부분이 있습니까.
△논의 진행중인 사안이고 사안에 따라 의견 갈려서 세세하게 얘기하긴 어렵다. 인재육성 부분과 정치 부패 근절 등 몇 가지 창의적인 발상이 있었다.
- 이준석 대표 거취와 혁신위 운명이 연결됐다는 얘기가 있다.
△당 지도부 거취와 관계없이 당헌당규와 최고위 의결 법적 효과 존재하고 당혁신 필요성 공감대 여전히 있는것이다. 혁신위 동력은 법적 근거와 현실성 필요성에다가 그 필요성에 얼마나 혁신위가 제대로 부응해 결과놓느냐, 당원 국민 공감하고 지지보낼 수 있는 문제 진단과 해법을 내놓느냐가 동력이다.
- 요즘 당 내홍에 대해 어떻게 보고 있나.
△당이 국민에 보여주는 여러가지 문제있는 모습가지고는 내년, 내후년 총선에서 정권 평가, 정권 심판 돌파해서 과반의석 승리 얻는게 기대하기 어렵겠구나 싶다. 혁신위는 윤리위가 아니라 누가 옳고 그르고 심판 과정이 아니다 반성하라고 훈수두는 기관도 아니고 당이 안고 잇는 문제들에 대한 구조적 측면, 제도적 측면 제대로 분석해서 그것을 개선하고 정상화하고 바로잡는 역할이라 그 문제의 구조적 부분을 바로잡을 것이다.
- 이준석 대표와 배현진 최고위원의 갈등에 대해서 혁신위에서 구조적으로 바꿀 수 있는 방안이 있나.
△제 개인 생각은 당권 분산으로 가야한다는 쪽이다. 전체적 시대 흐름이 분권이고 권력 분산이다. 권력의 균질화다. 그런 측면에서 민주당에서 남의 당 얘기지만 분산얘기 옳다. 차기 당대표 권력 분산한다는게 옳은 방향이라고 본다. 전체적 시대 흐름, 정치만 아니라 기업, 대통령, 시민사회 다 그런 방향에서 실질적으로 국민이 주인이 되는 시대, 국민들이 개개인 영향력 의사결정 강화되는 것이다.
- 장제원 모임, 민들레 모임 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친윤이라는 표현 안썼으면 싶다. 110명이 전원이 친윤이다. 친윤이라는건 비윤, 반윤을 전제로 해서 의미있는데 전원이 친윤인데 대통령 당선 위해 헌신하고 대통령 잘되길 바라고, 대통령과 가까워지길 바라고 대통령 팬이다. 110명이 다 대통령 지지자인데 용어가 일부만 지지하고 일부는 지지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집권당에서 대통령이 전체 지지를 못얻는 것은 대통령에 대한 결례고 힘빼는 것이다.
- 이번 지선에서 주목받은 공천이 경기도지사와 계양을 후보 있었는데 어떻게 보는지.
△ 경기지사는 경선을 거쳤고 계양을은 단수공천이었다. 다른 경쟁력있는 후보가 없고 우리가 볼땐 거기에 뿌리있는 후보라 보고 단수공천했다. 그에 대한 평가가 일치하지 않지만 그 두 공천은 큰 분란없이 됐다고 본다.
- 혁신위 구상안엔 전략공천이 없어지나.
△전략공천이라고 했지만 실제로 당 입장에서 전략적으로 필요한 공천이 되는 경우도 있었고 전략공천이라 했지만 당 지도부가 밀어넣는 변질된 경우, 왜곡돼서 이용된 경우도 있었는데 후자는 배제해야 한다.
- 당 내에서 어떻게 의견을 모을 것인가.
△혁신안을 마련하는 과정을 논의하는 과정에 현역 국회의원, 당협위원장 등 의견이 수렴되게 할 것이다. 의견이 반영되게 해서 동의되게 하는 안을 만들어서 의결 절차를 밟아나가야 한다는게 기본적인 공감대다. 갈등으로 가기 전에 이전 단계에서 소화될 것이다.
- 포부 한 말씀 바란다.
△당원 뿌리 깊은 당, 보다 민주적인 당, 국회의원 당협위원장, 당직자들 한사람 한사람 소신껏 활동할 수 있는 당. 줄서거나 눈치보거나 자신 소신 펼칠 수 있는 당, 그리고 젊은 사람들이 꿈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당을 만들고 싶다. 그 당면한 목표는 과반정당으로 만들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