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블록체인 플랫폼 개발…"삼성카드 적용, 他산업에도 확장"

이유미 기자I 2017.04.06 14:22:54

6일 넥스레저, 블록체인 신분증, 지급결제 등 공개
2015년부터 블록체인 기술 개발

[이데일리 이유미 기자] “블록체인은 어려운 기술이고 기반 기술입니다. 인공지능처럼 일반 소비자들이 피부로 느끼기 어렵습니다. 인터넷이 온라인화, 디지털화를 촉발시켰다면 블록체인은 디지털화를 완성하면서 소비자들에 많은 혜택이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SDS(018260)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신시장 개척에 적극 나선다. 삼성SDS는 6일 잠실 삼성SDS타워에서 미디어간담회를 개최하고 기업용 플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Nexledger)와 블록체인 신분증(Digital Identity), 지급결제(Digital Payment) 서비스를 공개했다.

◇블록체인, 중개자 없이도 신뢰 형성

블록체인은 ‘디지털공공장부’라고도 불린다. 신뢰할 수 없는 참여자들간의 경제활동을 하는데 불확실성이 발생한다. 그동안은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 많은 은행이나 기관 등 중앙기관이 만들어졌고 제도가 만들졌다. 블록체인은 이러한 것들을 알고리즘으로 구현해낸 것이다.

송광우 삼성SDS DLT사업그룹 상무는 “블록체인은 네트워크상에서 거래에 대한 검증을 하고 이것을 암호화해 분산된 원장에 보관하기 때문에 누구도 바꿀 수 없고 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는 특성이다”면서 “이 덕분에 중개자가 없어도 신뢰를 형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은행들은 금융거래를 위해 중앙 시스템을 구축하고 많은 개발 비용과 시간이 필요했다. 또 해커 입장에서는 공격 목표가 명확하다보니 보안 취약점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블록체인 시스템은 여러 참여자들이 거래에 참여하고 거래 내역을 저장하기 때문에 별도의 중앙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없다. 상대적으로 현행 시스템에 비해 비용이나 시간 투자가 줄어들게 된다. 보안 부문에서도 강점이 있다.

송광우 삼성SDS DLT사업그룹 상무가 블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사진=삼성SDS)
◇삼성SDS,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

삼성SDS는 지난 2015년부터 블록체인 기술을 연구해 블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를 자체 개발했다. 넥스레저는 금융뿐 아니라 다른 산업 영역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넥스레저는 삼성클라우드는 물론 아마존 등 다양한 클라우드에서도 적용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오픈소스 기반의 분산원장인 블록체인 엔진으로 기업들은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 API를 통해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PaaS(서비스로서의 플랫폼) 형태로 제공한다.

넥스레저를 기반으로 인증보안, 지급결제, 진위확인 등의 서비스는 이미 개발 완료했으면 모바일 금융컨소시엄, 글로벌 워런티 등 다양한 서비스도 동시에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 부문에 대해서는 SaaS 형으로 개발한다.

◇블록체인 기반으로 신분인증과 결제를 간편하게

이날 삼성SDS는 넥스레저 기반의 신분인증과 결제서비스도 시연했다. 넥스레저 기반인 스마트폰 ‘N DI’ 앱을 통해 디지털화된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한번 본인 인증을 하고 나면 여러 협력회사들이 연계해서 활용할 수 있어 사용자는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여러번 입력할 필요가 없다. 일부 기능이 삼성카드에 적용되고 있다.

디지털 지급결제도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다. 포인트 전환, 포인트 보내기·받기, 포인트로 내기 등을 하나의 앱에서 사용가능하다. 소비자가 결제를 할 때 가맹주가 자신의 휴대폰에서 소비자 휴대폰 번호 뒷자리를 입력하고 주변 휴대폰을 검색해서 결제 요청을 하면, 소비자는 지문 인증만 하고 바로 결제가 된다.

지난해 10월부터 삼성카드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송 상무는 “블록체인이 지금 당작 엄청난 비용절감 효과를 내는 것은 아니다. 삼성카드에서 도입한 이유는 확장성 때문이다”라며 “블록체인을 이용해서 카드 본업의 속성에 상당한 변화가 올 것이라고 내다봤기 떄문에 선제적으로 적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용어설명

PaaS : Platform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플랫폼

SaaS : 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