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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표준화기구에 제출된 이 제안서에는 e스포츠의 정의부터 경기 방법, 주최자, 장비 용어 등 세부적인 내용까지 포함하고 있다. 이 제안서는 지난 5월 국제표준화기구 투표를 거쳐 공식 승인을 받았다.
ISO는 강제력이 없는 비정부 기구지만 전 세계적으로 많은 회원국을 가지고 있어 영향력이 크다. ISO에서 정해진 표준 권고는 대부분 협약을 통해 제도화된다. 국내 기업들 또한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국제 정보보안 관리표준(ISO 27001) 등 인증을 적극 도입 중이다.
강 의원은 “지금은 용어를 중국의 기준으로 수립한다는 정도지만 앞으로는 규칙이나 더 심각한 경우 종목, 게임 운영 방식 같은 것들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만만하게 볼 문제가 아니다”라며 “e스포츠 강국인 우리나라가 이를 파악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건 문제”라고 설명했다.
또 강 의원은 중국 굴지의 e스포츠 기업 자회사 한국지사장이 국가기술표준원에 전문가로 등록해 활동하며 중국 표준화에 힘을 실어주는 듯한 발언을 했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ISO 표준화 과정에서 전문가는 표준안 초안 작성에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며 “표준화 과정에 등록할 전문가를 국가기술표준원에서 문체부에 요청했으나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향후 구체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강 의원은 “표준화는 e스포츠 경기 규칙, 대회 운영, 경기장 설계, 선수 관리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기준”이라며 “국제 대회에 중국 기준이 적용될 경우 한국 e스포츠는 중국에 종속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구체적으로 보고를 받지 못했다”며 “확실하게 정리해 보고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