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장순원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공동관리(자율협약) 채권단이 지원을 거부한 한진해운에 대해 시나리오별로 대응책을 마련해놨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진과 현대상선과 합병은 불가능하다고 잘라 말했다.
임 위원장은 30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금융결제원에서 열린 금융권 공동 오픈플랫폼 개통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오랜기간 한진해운의 경영정상화가 가능하지 않을 여러 경우에 대비해 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채권단의 조치는 한진해운의 자구노력과 경영정상화 가능성, 해운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 논의하고 검토한 뒤 판단한 결과”라며 채권단 결정에 힘을 실었다. 앞서 채권단은 한진해운에 대한 6000억원의 추가 자금지원을 거부했다.
임 위원장은“한진해운은 현재 최악의 경우 1조3000억원의 자금이 부족한데 한진해운이 가져온 돈은 4000억~5000억원에 불과해 차액은 대부분 채권단이 지원해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지원을 해도 선박금융과 용선료 협상이 불투명해 회사가 살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할 수 있다. 채권단이 더 큰 리스크를 걱정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의 회생방안의 하나로 거론되는 현대상선의 합병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가능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채권단 내부에서도 현대상선과 합병에 대해 검토했지만, 정상과 부실자산이 뒤섞여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법정관리 신청은 회사가 결정할 사안”이라면서 ”만약 그런 상황(한진이 경영정상화가 어려울 경우) 금융위나 해양수산부를 포함한 관계부처가 중소기업 지원책을 포함해 적극적으로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