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에 따르면 영국의 시장조사업체 월드커피포털은 11월 보고서에서 최근 1년 사이 중국 내 커피숍 수가 58% 증가해, 전체 4만9691개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반면 미국에서 커피숍 증가율은 4%에 그쳐 전체 4만62개에 머물렀다. 이로써 조사가 시작된 지 20년 만에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다 커피숍 보유국이 됐다.
중국 커피숍 증가는 토종 브랜드가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루이싱(瑞幸) 커피가 1년 사이에 5059개 매장을 추가하며 설립 6년 만에 1만3273개 매장을 보유한 1위 업체가 됐다. 루이싱 경영진 출신이 2022년 세운 코티 커피는 6004개 매장을 추가해 전체 6061개를 보유하게 됐다.
월드커피포털은 “동아시아 커피숍 시장이 중국의 놀라운 매장 확장에 따라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며 “중국은 세계 커피 산업의 심장부로 올라섰다”고 평가했다. 동아시아 전체 가장 많은 매장을 보유한 커피 프랜차이즈는 스타벅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는 15개국에서 1223개 매장을 추가해 전체 13524개로 집계됐다. 하지만 한국의 메가 커피, 인도네시아의 토모로 커피, 말레이시아의 주스 커피 등 각국 토종 브랜드가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며 스타벅스의 아성에 도전 중이라고도 전했다.
이번 조사는 고유 브랜드로 커피숍 체인점을 운영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