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환경부 지침에 따라 평가기준을 적용했다는 입장이지만 관련 업체들은 진입 장벽이 높다며 기준 완화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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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같은 달 23일부터 이달 1일까지 재입찰했으나 1차 때와 동일하게 A컨소시엄만 참여해 유찰했고 3~10일 3차 입찰(1·2차 방식과 동일)을 진행한다. A컨소시엄에는 현재 굴포하수처리장 관리대행사인 B업체가 포함돼 있다.
시는 기술제안서 평가점수가 높은 순으로 업체를 정하고 예정가격 이내로 협상해 최종 낙찰자를 선정하려고 했으나 참여기업 수가 적어 3차 공고까지 냈다.
시는 환경부 지침을 고려해 하수처리 운영관리 용량 실적을 굴포하수처리장의 하루 처리 용량 90만㎥의 절반인 45만㎥를 기준으로 6점 만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하루 45만㎥(100%) 이상의 처리 실적이 있는 업체는 6점을 주고 75~100% 미만 업체는 5점으로 평가한다. 50~75% 미만은 4점, 25~50% 미만은 3점, 25% 미만은 2점으로 계산한다.
이를 두고 하수처리업계에서는 부천시가 너무 높은 기준으로 기술제안서를 평가한다는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하루 45만㎥ 이상의 실적을 가진 곳은 B업체가 있지만 대부분의 업체는 그렇게 높은 실적이 없다”며 “부천시가 굴포하수처리장 처리 용량(90만㎥)의 절반을 만점 기준으로 잡아 B업체가 속한 A컨소시엄과 다른 업체들이 경쟁하면 점수 편차가 커진다”고 말했다.
이어 “입찰의 진입 장벽을 낮추려면 45㎥ 이상을 만점으로 주지 말고 30만㎥ 이상으로 바꿔야 한다”며 “그렇게 하지 않으면 3차도 유찰될 것이다. 그러면 결국 A컨소시엄과 수의계약을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업체측은 “굴포하수처리장은 1단계 하루 처리 용량 52만㎥짜리 시설과 2단계 38만㎥짜리 시설 등 2개가 있는데 부천시는 2개 시설의 용량을 합해 절반(45만㎥)을 기준으로 만점을 준다”며 “2개 시설이기 때문에 용량이 큰 1단계 52만㎥ 의 절반인 26만㎥ 를 만점 기준으로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업체들은 하수처리 운영관리 용량 실적에서 구간별 1점씩의 차이로 점수 편차가 커진다며 안양시처럼 구간별 0.7점씩 차이로 조정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에 부천시 관계자는 “하수처리장이 1단계, 2단계 등 2개 시설로 운영되지만 해당 시설들은 서로 연결돼 있어 하나의 시설로 봐야 한다”며 “환경부에 질의해 회신받은 내용을 근거로 입찰한 것이어서 문제 될 것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하수처리장의 처리 용량 절반을 기준으로 정한 것은 환경부 지침을 따른 것이다”며 “하수처리장 처리 용량의 절반(50%)이 아니라 30% 등으로 바꾸려면 지침을 개정한 뒤 입찰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밝혔다.
부천시는 재입찰까지 유찰되면 A컨소시엄과 수의계약하는 방안을 검토하려고 했으나 공정성 시비를 해소하기 위해 3차 입찰을 진행했다.
한편 부천시는 이번 입찰에서 낙찰자가 나오면 내년 1월부터 2028년 12월까지 5년간 용역비 1127억원(연간 225억여원)을 주고 굴포하수처리장과 역곡하수처리시설, 분뇨처리시설 등의 관리를 맡길 예정이다. 현재 관리대행을 맡고 있는 B업체는 다음 달 말 계약이 종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