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날 회견은 지난 21일 서울시의회 제322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경기도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와 관련된 오세훈 서울시장의 답변 내용에 대한 반박 성격으로 열리게 됐다.
당시 오 시장은 ‘경기도에서 이 사업에 참여하는 지자체가 오 시장과 같은 국민의힘 소속 시장들인 곳에만 국한된 게 아니냐는 질의’에 “경기도를 포함해 원하는 곳은 모두 받아주겠다고 열어 둔 상태인데 요청 온 곳 들이 같은 당적일 뿐”이라며 “서울시 예산까지 써가면서 해주겠다고 공표했는데 경기도는 한 푼도 낼 수 없으니 기초 지자체들이 돈이 있으면 들어가라는 입장이다. 사실상 도와주지 않는 셈”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상수 국장은 “지난 1월 22일, 국토부 장관과 경기·서울·인천시장 공동 기자회견에서 교통문제를 로컬문제로 인식하고, 하나의 정해진 방식보다는 각 지역 특성을 반영한 시민 중심 정책으로 다양한 선택지를 주는 것이 좋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 했다”며 “오세훈 시장은 공동기자회견에서 발표내용과는 다르게, 경기도뿐 아니라 도내 여러 시·군에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종용하는 등 수도권 시민에게 불필요한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 시장은) 경기도가 도와주지 않아 각 시·군이 참여를 주저하고 있다는 확인되지 않은 주장을 했다”며 “이에 경기도는 서울시 오세훈 시장에게 강한 유감을 표명하는 바”라고 밝혔다.
김 국장은 이어 “도내 31개 시·군의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는 도민 혜택 증진 차원에서 각 시·군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안”이라며 “경기도는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향후에도 시·군의 사업 참여 여부는 자율적 판단에 맡길 것이라는 점을 재확인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끝으로 “교통비 지원 정책은 수도권 시민의 실생활에 직접 맞닿는 생활밀착형 정책문제”라며 “정책이 정치가 되어서도 안되고, 될 수도 없다. 상호간의 건강한 정책경쟁이 불필요한 정치 쟁점화로 변질돼 2600만 수도권 시민에게 혼란을 가중시키는 일이 다시는 없기를 바란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