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국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들에게 교통정책을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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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올 2월 교통국장 발령받고 유정복 인천시장은 나에게 가급적 합의안을 만들라고 지시했다”며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보면 (5호선 연장 사업) 단서 조항에 합의를 통해 해야 한다고 돼 있다”고 설명했다.
김 국장은 “김포시장은 같이 회의를 하면 만약 김포 노선(안)이 안되면 건설폐기물처리장을 반납하겠다고 말했다”며 “이건 뭐냐 하면 기본적으로 한 개 지역으로 돼서는 사실상 (5호선 연장 추진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고 표명했다.
이어 “그래서 인천시는 계속 합의를 통해 하려고 많은 노력을 했다”며 “김포시가 움직이지 않아 답답했는데 얼마 전 국토교통부 장관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측이 합의를 통해 하자고 말해 너무 감사했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김포시 노선안과 인천시안의 차이는 비용과 시간이다”며 “시간은 2분56초밖에 차이가 안난다. 이것은 그렇게 민감한 사항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김포에서 검단을 거쳐 방화역까지 가는 데 인천시 노선안이 검단신도시쪽을 조금 더 경유해 김포시안보다 2분56초 늦어진다는 것이다. 김 국장은 이 정도 때문에 김포시가 검단 경유를 반대해서는 안된다는 취지로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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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국장은 “김포시가 건폐장을 가져가는 것을 인정하고 거기에 대해 뭔가를 해주려고 했다”며 “그러나 김포시가 움직이지 않으니 진척이 안됐다”고 말했다. 또 “김포시는 지난해 11월 인천시와 이야기 없이 서울시, 강서구와 차량기지·건폐장 이전 협약을 했다”며 “이건 아니지 않나 싶다. 그럼에도 인천시장께서 최대한 합의를 해야 한다고 했던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올 12월까지 그러한 기조로 이 문제에 접근해 풀어가겠다”고 덧붙였다.
김 국장은 김포시가 계속 협상안을 거부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되지만 시간이 가면 갈수록 검단주민이 힘들어지고 김포시민도 힘들어지는 것은 매한가지일 것이다”며 신속히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김포시는 서울 방화역에서 출발하는 5호선 연장선이 김포 풍무역을 거쳐 인천 서구 검단신도시 내 1곳을 경유하고 검단과 김포의 경계지역 1곳을 지나 김포 북부지역으로 가는 노선안을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인천시는 검단신도시 내 3개 이상의 역사를 거쳐 김포 북부지역으로 가는 노선안을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