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엔텍 "디지털 원격의료 기반 '커넥티드 헬스케어' 기업으로 도약"

권오석 기자I 2025.10.23 10:04:23

오는 24일 ''AAI헬스케어'' 완전 자회사 편입 포괄적 주식교환 완료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나노엔텍(039860)이 AAI헬스케어와 디지털 원격의료 기반 ‘커넥티드 헬스케어’(Connected Healthcare)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이에 오는 24일 AAI헬스케어를 완전 자회사로 편입하는 포괄적 주식교환 절차가 모두 완료된다.

양사는 체외진단(IVD) 등 기존사업 강화와 검사센터·전자의무기록(EMR) 등 신규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커넥티드 헬스케어는 단순한 질병, 진단 치료를 넘어 개인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든 보건의료 서비스와 사회를 연결하는 패러다임이다. 원격진료, 원격의료, 질병 및 생활습관 관리 프로그램 등을 포함하는 차세대 헬스케어 모델이다. 이로써 나노엔텍은 진단장비 중심 사업모델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헬스케어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사업 기반을 확장할 계획이다.

나노엔텍은 AAI헬스케어가 보유한 종합병원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FREND 시스템 등 기존 체외진단기기 국내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연구개발(R&D)용 검체 확보 채널 다변화를 통해 신제품 개발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AAI헬스케어는 기존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내 나노엔텍의 FREND 제품 연동을 통해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고 진단·분석 결과 기반 사용자 맞춤형 건강 관리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 검사센터·EMR 등 원격의료 사업 기반 확보를 위한 신규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의료대란을 거치며 1·2차 의료기관 중심으로 비대면 진료가 활성화됐다. 1·2차 의료기관의 중요성이 커진 만큼 검사센터 사업 추진을 통해 중소형 병원 고객 확보 및 체외진단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1·2차 의료기관 특화 EMR 구축 및 공급을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확장, 원격의료 사업 초석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