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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이 지난 2월 26일부터 3월 29일까지 전체 3825개 학교자율과제 운영현황을 파악한 결과 기본 인성교육 강화가 11.32%로 가장 많이 운영되고 있었다. 이어 학교교육과정 자율권 강화(9.58%), 예술·독서·인문교육 내실화(9.02%), 다양한 진로·진학 교육과정 운영(8.72%), 인공지능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 운영(5.54%), 학생의 교육과정 선택권 확대(5.48%) 순으로 지계됐다.
학교급별로는 유치원은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예술·독서·인문교육 내실화 △기본 인성교육 강화, 초등학교는 △예술·독서·인문교육 내실화 △학교교육과정 자율권 강화 △기본 인성교육 강화 순으로 선정했다.
중학교는 △기본 인성교육 강화 △다양한 진로·진학 교육과정 운영 △학교 교육과정 자율권 강화, 고등학교는 △다양한 진로·진학 교육과정 운영 △학교교육과정 자율권 강화 △기본 인성교육 강화 순으로 학교자율과제를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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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은 학교가 선정한 학교자율과제별 지원 방안을 통합적으로 안내하고, 현안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실질적 지원 방안을 마련했다.
특히 학교자율과제로 가장 많이 선정된 기본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교육활동 자료, 플랫폼, 학부모 연수 동영상 자료, 교사 대상 직무연수와 워크숍을 마련했다.
또 예술·독서·인문교육 내실화를 위해 학교예술교육과 독서교육 플랫폼과 누리집을 제공하고 예산 지원이 가능한 사업을 안내해 내년 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서혜정 경기도교육청 정책기획관은 “학교 구성원들이 어떤 교육을 할 것이며 어떤 학교를 만들어갈 것인지 교육의 실행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밀착 지원을 강화해 학교의 자율역량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하반기에 초·중·고등학교별 학교자율역량 지수를 개발해 학교 자율역량 신장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