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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는 오 장관이 후보자 시절 약속한 ‘소상공인 정례협의체 운영’을 이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1차 협의회를 시작으로 오는 6월까지 매달 각기 다른 주제로 소상공인 관련 협·단체와 만나 업계 애로·건의사항을 청취할 계획이다. 협의회에서 나온 사항은 상반기에 발표하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에 반영한다.
회차별 주제는 △1차 협의회 운영방안 및 올해 달라지는 소상공인 주요 정책 △2차 소상공인 성장사다리 구축 및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방안 △3차 소상공인 비용 경감 및 안전망 확충을 위한 경영위기 극복 △4차 소상공인 디지털화 및 온라인 진출을 통한 내수·수출 활성화 △5차 전통시장 및 지역상권 활성화 방안 △6차 상반기 종합 정책협의회 등이다.
이날 첫 협의회에는 소상공인연합회장, 전국상인연합회장,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장 등 전국 소상공인을 대변하는 협회장 등이 참석해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나누고 소상공인 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소상공인에 대한 교육 강화와 소상공인 인력지원 특별법 제정 필요성에 대해 한목소리를 냈다.
오세희 소공연 회장은 “전통시장 사용금액 소득공제율을 기존 40%에서 80%로 상향하는 등 올해부터 달라지는 정책은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많은 힘이 될 것”이라면서도 “정책 수혜가 전통시장뿐 아니라 모든 소상공인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했다. 이어 “국회에 발의된 소상공인인력지원 특별법 제정에도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오 장관은 소득공제율 확대 등 타 부처와 협의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범부처 간 적극적인 협력에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이외에 현장에서 나온 애로·건의사항 16건 중 6건은 현장에서 즉답으로 해결했다.
송유경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장은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를 전국 단위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건의했다. 이에 오 장관은 연말까지 4만개 이상의 점포가 이용 가능한 통합물류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답변했다.
이근 전국백년가게협의회장은 백년가게 제품에 대한 해외 진출 지원의 필요성을 언급했고 오 장관은 1분기 중 백년가게 질적 고도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홍주석 로컬브랜드 포럼 이사장은 기업가형 소상공인에 대한 자금 지원을 요청했으며 오 장관은 상반기 중 특별보증을 신설하고 신규 투자 프로그램을 도입하겠다고 답했다.
오 장관은 “후보자 시절 1호 약속인 소상공인 정례협의체 운영을 이행하기 위해 협의회를 가동한다”며 “민생 경제의 활력은 소상공인들에게서 나오고 현재 소상공인들이 직면한 문제를 인식해 답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협의회를 빨리 개최해야겠다는 생각에서 1월에 자리를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장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고 함께 답을 찾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