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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날에는 양국 외교·국방 당국자들이 안보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안보정책협의회가 열리기도 했다. 한일정상회담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2018년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을 둘러싼 갈등으로 양국 관계가 급격히 경색돼 회의가 중단된 지 5년 만에 열렸다. 양국은 북핵 문제를 포함한 동북아 안보 환경, 양국 국방안보 정책 협력 현황 및 한일·한미일 협력 현황에 대해 논의했다. 같은날 한미 해군과 일본 해상자위대는 동해상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해상 미사일 방어훈련을 실시하기도 했다.
지난달 열린 한일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은 관계 개선의 물꼬를 텄다. 북한의 안보 위협, 우크라이나 전쟁 등 혼란한 국제 정세 등으로 양국이 관계를 정상화하고 협력에 나설 필요가 있었다는 게 정부 입장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정부 간 협의채널이 복원되고 신규 채널이 활성화되면서 양국 간 예정된 주요 교류 협력사업도 추진력을 얻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국이 언제라도 갈등을 빚을 소지는 여전하다.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배상하는 과정에서 일본 전범 기업들은 결국 책임을 지지 않았다. 지난 11일 일본 외교청서에는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이 재등장해 우리 당국이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항의까지 했다. 2018년 일본의 초계기 위협비행 사건과 관련해서도 그 어떤 사과를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양국 간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도 전에 서둘러 관계 개선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창일 전 주일대사는 “중대한 문제를 덮어놓고 교류와 소통을 재개하겠다는 건 순서가 거꾸로 됐다”며 “영토, 과거사는 우리 국민의 생명과도 같은 문제인데 이걸 비켜나서는 국민의 마음을 달랠 수 없다”고 일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