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시리즈는 2014년 출시돼 쿠페, 컨버터블, 그란쿠페등 여러 파생 모델을 만들어냈다. 기본적으로 바디는 3시리즈다. 소비자들은 4시리즈를 독립적으로 생각하기보단 3시리즈 확장판으로 인식해왔다. 그래서일까. 새로운 2세대 모델은 기존 3시리즈 변경, 틈새 모델에 머무르는 것이 아닌 새로운 디자인과 존재감으로 재탄생했다.
또한 세로 키드니 그릴 외에도 'L' 모양으로 변경된 신형 5시리즈와는 다르게 기존과 동일한 'U'형 LED 헤드램프를 채택했다. 그리고 큰 사이즈의 에어 커튼과 범퍼 에어 벤트를 추가했다.
신형 4시리즈의 3시리즈보다 무게중심이 21mm 낮다 , BMW는 앞뒤 50:50 무게 밸런스를 실현했다고 강조한다. 전보다 더 탄탄하고 안정적인 드라이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차체 및 서스펜션 마운팅에 여러 가지 보강 조치를 도입했으며 이중 접합 스프링 스트럿 프론트 서스펜션, 5링크 리어 액슬도 함께 선보였다. 리프트 댐퍼는 차체 움직임을 줄이고 코너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또 댐핑을 늘리고 스프링과 앤티롤 바를 견고하게 하는 등 핸들링 다이내믹스에 초점을 맞췄다고 BMW는 설명했다.
서스펜션을 조절해 4 시리즈가 3 시리즈보다 10mm 낮게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옵션 사양인 Adaptive M 설정에는 전자제어 댐퍼가 탑재되어 있다.
옵션으로 스톱 앤 고(Stop & Go) 기능이 있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교통 체증 지원 기능을 추가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패키지, 레벨 2 자율 보조 시스템, 측면 충돌 방지 기능이 있는 차선 유지 보조장치, 회피 보조 장치, 전방 교차 교통 경고 및 비상 정지 보조장치, 파노라마 뷰 및 3D 서라운드 카메라, 운전자 기록장치(충돌 발생시 20초 동안 자동으로 기록 및 저장 등), BMW 인텔리전트 개인비서 등이 있다.
공기역학 성능 개선으로 출력이 기존보다 상승했다. 430i는 2.0 4기통 B46 트윈터보 엔진이다. 5,000~6,000rpm에서 최고출력 255마력을 낸다. 정지상태에서 100km/h/에 이르는 시간은 5.5초다. xDrive(사륜구동)는 5.3초까지 단축할 수 있다. 고성능 버전인 M440i xDrive는 3.0 6기통 B58 6기통 트윈터보 엔진을 달고 최고 382마력을 낸다. 정지상태에서 100km/h/에 이르는 시간은 4.3초이다. 48V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도 채택한다. 변속기는 모두 8단 스탭트로닉 자동 변속기가 기본이다. 알로이 휠 크기는 18~20인치다.
향후 M4 시리즈와 카브리올레, 그란쿠페가 추가된다. 내년 3월에는 430d와 M440d등 디젤 하이브리드 모델도 출시 될 예정이다.
가격은 북미 기준 430i 4만5600달러(약 5500만원), 430i xDrive 4만7600달러(약 5800만원), M440i xDrive 5만8500달러(약 7100원)다. 신형 4시리즈 쿠페는 올해 10월 한국을 포함한 해외 출시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