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감사원장 "유병호 사무총장, 행동강령 위반으로 특감반 조사 중"

이유림 기자I 2022.08.22 16:52:34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서 밝혀
"공기업 경영평가 실태감사시 발생한 일"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최재해 감사원장은 22일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에 대해 행동강령 위반 신고가 접수돼 특별감찰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유 총장은 문재인 정부 시절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조작 사건의 감사를 주도해 좌천됐다가 윤석열 정부에서 승진 보임됐다.

최재해 감사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최 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 총장이 공공기관 감사국장 시절 행동강령 위반으로 신고됐느냐’라는 질의에 “신고서가 접수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공기업 경영평가 실태감사를 하면서 행동강령을 위반했다는 내용”이라고 부연한 뒤 “최 원장은 어떤 조치를 취했느냐”고 물었다.

이에 최 원장은 “그 직원들에 대한 조사 필요성이 있어서 특감반을 편성해 조사하고 있었다. 행동강령 부분은 주무부서가 감찰관실”이라며 “특감반을 구성해 조사하고 있다”고 답했다.

조사 기간에 대해서는 “아직 시간이 좀 걸린다고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박범계 민주당 의원 감찰 진행 상황을 묻자 “서류검토를 면밀히 하고 있는 것으로 중간보고를 받았다”며 “문답 조사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