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 출시...글로벌 Z세대 정조준

문다애 기자I 2022.11.07 14:32:01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가 하반기 신제품으로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을 출시했다. 제너시스BBQ 제공.
[이데일리 문다애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가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을 출시하고, 레게 뮤지션들과 협업해 음원을 제작하는 등 Z세대를 정조준한 마케팅에 나섰다.

‘자메이카 소떡만나 치킨’은 황금올리브 치킨에 이국적인 캐리비안풍 저크 소스를 조화시켜 알싸한 매콤함과 달콤 짭조름한 감칠맛이 특징이다. 특히 10대~20대 고객의 인기 사이드 메뉴인 ‘소떡소떡’에 착안해 떡과 소시지를 토핑으로 활용했다.

자메이카 저크 소스는 식품 정보 전문 글로벌마켓 리서치 기업 민텔(Mintel)에서 주목할 만한 식품 트랜드로 선정하기도 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떠오르고 있는 재료다. 휴양지로 각광받는 캐리비안, 중남미 지역에서 고기에 발라 굽는 형태의 바비큐 소스로 활용되고 있다.

자메이카 저크 소스는 우리나라의 김치나 된장처럼 지역마다 제조법이 조금씩 달라 각기 독특한 개성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BBQ는 신제품 출시를 위해 BBQ만의 독특한 자메이카 저크 소스를 개발했다. 전통적인 자메이카 저크 소스를 구성하는 코리앤더, 너트맥, 큐민, 클로브, 후추, 꿀 등 향신료를 기본으로 하고, 추가로 한국인의 입맛에 맞춰 매운 청양고추를 가미했다.

BBQ는 이번 신제품이 글로벌 시장에서 상당한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BBQ 관계자는 “미국과 캐나다 등 해외 소비자의 경우 자메이카 저크 소스에 대한 인지도가 매우 높다”며 “이 제품을 글로벌화해 해외 시장에서 K치킨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확인시키고 BBQ 브랜드의 글로벌 성장을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BBQ는 지난 2004년 이미 자메이카 저크 소스를 활용한 메뉴를 선봬 히트 상품으로 만들어 낸 바 있다. 2004년 자메이카 저크 소스를 구이 치킨에 활용해 출시한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는 지금까지 BBQ의 스테디셀러로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로 BBQ앱을 통한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는 10대 및 20대 Z세대 소비자들의 주문 순위에서 황금올리브치킨 시리즈에 이어 부동의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함께 BBQ는 신제품 출시를 맞아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을 선보인다. 최근 Z세대 사이에 유행하는 레트로 감성을 활용해, 2006년 당시 BBQ 모델로 활동한 배우 신애라씨가 직접 부른 BBQ CM송을 모티브로 이번 신제품을 주제로 한 현대적 감각의 레게 음악을 새롭게 제작했다.

이번 음원 작업을 담당한 뮤지션은 한국 레게 음악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스컬과 쿤타이다. ‘레게 만나 자메이카’라는 이름의 음원은 스컬과 쿤타가 직접 출연한 뮤직비디오로도 제작된다. 오는 17일부터 음악전문 유튜브 채널인 ‘딩고 프리스타일’을 통해 음원과 뮤직비디오가 정식 공개된. BBQ는 해당 음원을 활용해 10대와 20대를 타깃으로 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BBQ 관계자는 “신제품 개발을 위해 BBQ앱을 이용하는 Z세대 소비자들의 구매 성향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해 컨셉을 잡고 철저한 준비 기간을 거쳤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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