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에서 국회 연금특위 산하 전문가자문위원회는 △보험료율 13% 인상, 소득대체율 50% 상향(소득보장) △보험료율 15% 상향, 소득대체율 유지(재정안정화)로 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더 많이 내고 많이 받거나 더 많이 내고 그대로 받는 방안을 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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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해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회 민간자문위에서 제시한 방향과 우리의 종합운영계획에서 말한 개혁 방안이 상당 부분 합치된다”면서도 “모수개혁과 구조개혁을 같이 가지 않으면 고갈 시기만 7~16년 연장하는 거기 때문에 결국 5년 후에 또 다른 문제에 봉착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부 자문기구인 국민연금재정계산위원회는 현재 9%인 보험료율을 △12% △15% △18%로 인상하는 안, 수급개시연령(올해 63세)을 △66세 △67세 △68세로 늦추는 안, 기금 수익률을 △0.5% △1% 올리는 안 등을 조합해 18개 시나리오에 소득대체율 상향 내용의 6개 시나리오를 더해 총 24개의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이 중에서 2093년까지 적립기금이 유지되는 것은 △보험료율 15% 인상+지급개시연령 68세+기금 수익률 1% △보험료울 18% 인상+지급개시연령 68세(기금수익률 현행 유지∼1% 상향 모두 목표 부합) △보험료율 18% 인상+기금투자수익률 0.5% 혹은 1% 상향 등 3가지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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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정부가) 구조개혁에 대해 여러 얘기를 했지만, 대부분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고 단시일 내에 이뤄질 것들이 많이 없다”며 “반드시 이번엔 모수개혁이 돼야 한다. 두 가지 안 중 13% 정도 기여하고 소득대체율을 50% 높이는 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특위 전문가들이 제시한 안에 찬성 의견을 냈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연금 개혁은 굉장히 복잡하고 어려운 이해관계 조정을 동반하기 때문에 정치적 리더십이 필요하다”며 “국회는 초당파적으로 이 문제를 중요한 과제로 놓고 참여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대통령과 정부의 리더십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굉장히 깊은 고민에 빠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간 전문가들이 어려운 과제물을 내놨다”며 “이게 부실하다고 자꾸 얘기하지 말고 정부도 너무 피하지 말고, 선거 때문에 안 된다고 생각하지 말고 가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