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네이버앱은 사용자들이 원하는 서비스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콘텐츠 유형에 따라 △쇼핑 △홈 △콘텐츠 △클립의 4개 탭으로 구성된다.
창작자에게는 더 많은 노출 기회를 제공하고 사용자에겐 개인 관심사가 반영된 콘텐츠를 추천한다.
네이버앱 첫 화면인 홈 탭에는 위젯보드를 통해 증시, 날씨, 기상특보 등 사용자가 매일 확인하는 정보와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개선했다.
위젯 보드 아래에 위치한 홈피드에서는 사용자가 구독한 채널, 소비한 문서, 검색 이력 등 네이버에서의 활동을 기반으로 관심사를 분석해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한다.
◇맞춤형 콘텐츠, 홈피드서 무제한으로 추천
네이버 블로그, 인플루언서, 카페 인기글, 프리미엄콘텐츠, 네이버TV 등 네이버 콘텐츠 생태계의 양질의 콘텐츠를 따로 검색하거나 각 서비스로 이동하지 않아도 홈화면 하단을 통해 무제한으로 만날 수 있다.
홈 화면 우측에 위치한 콘텐츠 탭에서는 뉴스, 연예, 경제 등 다양한 주제판을 통해 주제별 큐레이션 콘텐츠를 제공하며 이번 업데이트로 건강과 게임 주제가 추가됐다.
건강판에서는 종합병원, 학회, 전문가 등 100여개의 전문 채널이 참여해 신뢰도 높은 건강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목표를 설정하고 걸음 수를 측정할 수 있는 ‘만보기’ 기능도 추가됐다.
게임판에서는 e스포츠 경기 라이브와 뉴스, 게임 전문 창작 시리즈, 게임 추천 및 리뷰/공략, 게임 출시 일정 등 게이머 및 e스포츠 팬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기존 쇼핑 탭에 있었던 ‘리빙’, ‘레시피’, ‘요즘여기’ 주제판이 콘텐츠 탭으로 이동하여 일상 생활 유용 콘텐츠 제공한다.
쇼핑 탭에서는 사용자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 ‘포유(FOR YOU)’를 전면 배치하고 네이버의 상품 추천 기술 에이템즈(AiTEMS)를 기반으로 개인화 상품 추천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가장 우측에 배치되는 클립 탭에서는 네이버의 새로운 숏폼 서비스 ‘클립’을 만날 수 있다. 클립은 K팝, 패션, 뷰티, 스포츠, 연예, 음식, 여행, 일상 등 다양한 숏폼 콘텐츠를 사용자의 관심사에 따라 추천하는 서비스로, 콘텐츠를 시청하는 즐거움에서 나아가 숏폼을 통해 네이버 예약, 쇼핑, 블로그 등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돼 차별화된 편의성을 경험할 수 있다.
추가된 인기판에서는 사용자 관심 주제에 따른 인기 콘텐츠들을 둘러보고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다. 네이버는 올해 클립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콘텐츠 개인화 추천 품질을 개선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블로그, 인플루언서 등 네이버 생태계 내 창작자들도 직접 클립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하고, 창작자 보상 프로그램을 마련해 클립 서비스 성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4개의 탭으로 구성된 새로운 네이버앱은 사용자가 별도로 업데이트할 필요 없이 11월 2~13일 순차적으로 확대 적용되며, 새로운 네이버앱으로 전환된 사용자들은 초기 튜토리얼 화면에서 각 탭과 기능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홈화면 하단에 위치한 홈피드는 4탭과 별도로 11월 2~16일 순차 적용된다.
이재후 네이버앱서비스 총괄은 “새로운 네이버앱을 통해 사용자에게는 관심사에 최적화된 콘텐츠와 상품을 제공해 만족도를 높이고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창작자와 경쟁력 있는 SME와 함께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개인화 추천 기술과 서비스를 계속해서 고도화해 네이버앱에서 더욱 정확하고 풍부한 추천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