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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 주의사항에 “요거트 뚜껑을 열거나 패키지를 잡을 때 논란의 여지가 있는 손동작 사용 주의 부탁드립니다”라는 문구가 들어간 것이 문제가 됐다.
서울우유가 명시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소비자들 사이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는 손동작’이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물건을 집는 집게 손 모양을 말하는 것이냐는 지적이 나온 것이다.
이 손 모양은 일부 커뮤니티에서 남성 성기 크기를 비하하며 조롱하는 의미로 언급되면서 남성혐오 논란의 대상이 돼왔다.
편의점 GS25는 2021년 홍보 포스터의 손 모양이 ‘남성혐오’라는 비판받고 사과했으며 자동차업체 르노코리아와 게임업체 스마일게이트, 무신사, 제너시스비비큐, 교촌치킨 등 여러 기업도 비슷한 일로 곤욕을 치렀다.
이와 대조적으로 서울우유는 집게 손을 사용하지 말라는 문구를 넣으면서 일각에서 ‘여성혐오’ 논란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의 일부 이용자는 “집게 손 모양을 하지 말라고 굳이 써놨는데 요거트를 먹을 때 그런 것까지 조심해야 하나”, “뚜껑을 열 때 손가락 두 개로 안 집고 어떻게 여나” 등의 날 선 반응을 보였다.
서울우유를 불매해야 한다는 게시물도 여러 건 올라왔다. 전날 엑스에서 ‘서울우유’는 트렌딩 토픽 상위 10위 안에 들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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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에는 신제품 요구르트를 홍보하기 위해 여성 모델들이 몸에 요구르트를 뿌리는 누드 퍼포먼스를 해 뭇매를 맞았다. 당시 마케팅 직원은 공연음란죄로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엑스 이용자 일부는 “여자들을 목장에 가둔 이상한 광고로 욕먹더니 정신 못 차렸다”며 “서울우유가 달라지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서울우유 측은 이번 그릭요거트 프로모션 행사가 여성혐오 논란을 일으킬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했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