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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산곤돌라는 올해 11월 본 공사에 나서 내년 11월 준공할 예정이며, 2026년 초 시운전을 거쳐 그해 봄부터 정식 운행 예정이다. 시설이 완공되면 곤돌라 25대가 시간당 최대 1600명을 태우고 명동역에서 200m 떨어진 예장공원의 하부승강장과 남산 정상부까지 832m 구간을 오가게 된다.
2021년 남산에 관광버스 진입이 통제된 이후 정상을 오가려면 케이블카나 노선버스를 타야 했으나, 곤돌라 운행이 시작되면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특히 휠체어를 탄 교통약자, 유아차를 끄는 시민, 무거운 짐을 든 관광객도 곤돌라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날 착공식에 참석한 오 시장은 “남산에 오르기 위해 케이블카, 전기버스 앞에서 몇 시간씩 기다려야 하는 모습을 보며 시민들께 늘 죄송한 마음이었다”며 “남산 곤돌라가 운영되면 낮에는 활기차고 밤에는 화려한 서울을 보기 위해 많은 시민이 남산을 오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서울시는 녹색서울시민위원회의 자문 의견을 반영해 남산 생태 및 경관 영향을 최소화한 곤돌라 기본설계안과 공사계획도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우선 곤돌라 운행에 필요한 지주(철근 기둥) 5개 중 남산공원 내부에 설치되는 중간지주는 2개만 배치했다. 또한 경관 영향을 고려해 지주 높이를 기본계획 대비 최대 15m 이상 낮춘 35~35.5m로 변경했다. 지주를 설치할 때는 수목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중 로프를 이용해 자재를 운반할 계획이다.
지주 설치 공사로 훼손되는 지형은 기존 식생을 심어 피해를 최소화한다. 이 공사로 훼손되는 공원 면적은 20㎡를 넘지 않게 하는 등 생태복원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게 시의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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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시장은 “생물종 다양성을 비롯한 자연의 힘을 복원해 생명력을 불어넣고 시민들이 밤낮으로 찾는 남산을 만들어 일상에 활력을 드릴 것”이라며 “또 서울 중심의 상권이 자연스럽게 살아나 경쟁력이 높아지고 서울의 매력이 자연스럽게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곤돌라 공사 및 운영 과정에서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주변 지역의 불이익은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착공식에서는 남산발전위원회 출범·위원장 위촉식도 함께 진행됐다. 위원회는 향후 남산공원 발전을 위한 전략과 체계적 보전·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민관협력 법정 자문기구 역할을 수행한다.
초대 남산발전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된 한봉호 서울시립대 조경학과 교수는 “뉴욕 센트럴파크 등 전 세계적으로 큰 도시들에는 아름다운 공원이 있다”며 “서울의 남산공원이 세계적 명소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