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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내수 시장은 어렵다고 봤다. 장 부회장은 “내수 시장이 쉽지 않은 상황이이지만 전동화 모델을 지속 확보하고 팰리세이드 후속을 비롯해서 하이브리드 모델을 포함, 최대한 방어하겠다”고 했다.
이어 “올해 판매 목표량은 한국은 다소 줄었는데 글로벌 전체로 봐서는 줄지는 않았고 볼륨보다도 내실, 얼마만큼 질적 성장을 하느냐가 중요하다”면서 “기술 측면, 원가 측면에서 품질과 더불어 과거와는 또 다른 부분에서 성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전기차 시장 강자 테슬라, 중국 비야디(BYD) 등 대응 전략에 대해서는 “전기차는 전체 생태계 차원에서 같이 봐야 된다”며 “더 나아가 전기차 이후 소프트웨어중심차(SDV)로 얘기하고 있는데 그런 부분까지 확장성을 고려하면서 전체적으로 경쟁력을 담보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수소차 사업 관련 장 부회장은 “넥쏘 후속차가 올해 출시되는데 기술 코스트를 극복해야 될 과제도 있다”면서 “꼭 필요한 미래 에너지로서 저희가 이러한 부분에서 리더십은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생각”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