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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 기후동행카드 참여에 경기도 격앙 "정치적 목적 의구심"

황영민 기자I 2023.12.07 15:49:55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 기자회견 열고 입장 표명
"서울 확장정책 일부로 교통비 정책 활용" 비판
일부 지자체 참여 움직임에 "전액 자치재원으로 하라"

[수원=이데일리 황영민 기자]경기 김포시의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참여 결정을 놓고 경기도가 “교통편의를 위한 정책이 특정 정당의 정치적 목적으로 변질돼선 안 된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7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김상수 교통국장이 김포시와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에 대한 경기도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경기도)
7일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1월 경기·서울·인천 3개 지자체 교통국장 회의에서 광역버스를 포함한 수도권 전체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연구용역을 진행하기로 합의했음에도 불과하고 서울시가 경기도 일부 시·군과 (기후동행카드 참여) 개별 협의를 하는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오전 김병수 김포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청에서 ‘서울시-김포시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대한 경기도의 공식입장을 낸 것이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5000원을 내면 서울시내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은 물론 공공자전거인 ‘따릉이’까지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로 내년 1월 시행을 앞두고 있다.

앞서 서울시는 경기도와 인천시 등 수도권 광역단체에 기후동행카드 동참을 제안했으나 경기도는 내년 7월 ‘The 경기패스’ 시행을 이유로 불참, 인천시만이 참여키로 했다.

경기도의 ‘The 경기패스’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2024년 7월부터 시행 예정인 ‘K-패스’를 보완한 정책으로 전국 어디서나 월 21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일반인은 20%, 청년은 30%, 저소득층은 53%의 교통비를 환급하는 제도다. 월 60회 이하로 환급이 제한되는 K-패스와 달리 이용횟수가 무제한이라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이처럼 경기도와 서울시가 각각 다른 교통비 지원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김포시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는 국민의힘이 촉발한 ‘김포-서울 편입’ 이슈를 위한 수단이라는 것이 경기도의 시각이다.

실제 김상수 국장은 이날 회견 중 “서울시에서 일부 경기도내 지자체와 (기후동행카드 참여) 물밑 협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해당 지자체가 특정 정당 소속이어서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서울 확장 정책의 일부로 교통비 정책이 활용된 것은 아닌가라는 의구심이 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어 “김포시와 서울시의 오늘 협약은 경기도가 전혀 모르는 상황에서 사전협의 없이 진행됐다”며 “서울시의 이런 행태는 수도권 전체 시민들에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날을 세웠다.

다만 도내 다른 지자체들의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막지는 않겠다는 입장도 내비췄다. 김 국장은 “K-패스 기반 The 경기패스는 전국 단위이고,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 단위 정기권이다. 두가지를 같이 쓸 수 있지만, 이용자가 판단할 문제”라며 “김포시처럼 기후동행카드 참여 여부는 해당 지자체 전액 자치재원으로 참여한다면 각 시·군이 자율적으로 판단해야 할 상황이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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