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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경찰청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앞서 영동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 일부 구간의 버스 전용차로에 전기차가 주행할 수 있도록 허용해달라고 건의했지만 경찰청은 안 된다는 취지의 답변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버스 전용차로는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것인데 일부 전기 승용차에게만 허용할 순 없다”며 “중장기적 추이를 보며 검토할 순 있겠지만 현 단계에선 고려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경찰청은 이달 초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고 국민 출퇴근 편의를 향상하기 위해 경부고속도로의 평일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연장하고 영동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를 폐지하는 등 내용을 골자로 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시행고시 개정안’을 행정예고했다.
자동차 업계는 이 개정안의 의견제출 기간 중 전기차 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내용을 건의했다.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일부 버스 전용차로에서 전기차가 다닐 수 있도록 허용해달라는 내용이 골자다.
전기차 판매가 줄어들면서 시장이 침체되고 있다는 것이 이유다. 지난해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15만7823대로, 전년보다 0.1% 감소했다. 올해 1분기 국내 전기차 판매량도 2만5416대로 전년보다 29.4% 줄어들었다.
자동차 업계는 최근 전기차 시장 활성화를 위해선 재정적 지원뿐만 아니라 친환경차 운전자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업계는 향후에도 버스전용차로의 전기차 주행 허용 등 전기차 활성화 정책을 고안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