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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구청장은 이날 구청 집무실에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김영국 광역교통정책국장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건설폐기물 업체의 김포 이전은 인접 생활권인 서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서구 도로를 이용한다면 이는 건설폐기물 처리업체를 행정구역상으로만 김포시로 이전하는 것일 뿐 결국 온갖 피해는 서구민이 떠안는다”고 지적했다.
강 구청장은 “이러한 이유로 서구가 반드시 서울5호선 노선 협의체에 참여해야 한다”며 “서울5호선 연장사업을 기존 인천시 의견에 맞춰 진행해야 할 당위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영국 국장은 “노선 계획에 관해서는 지자체 간 합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국토부는 인천시와 김포시 간 노선 합의 결과에 따라 사업을 추진할 것이다”고 말했다.
강 구청장은 “서울5호선뿐만 아니라 서울9호선 직결 문제와 관련해서도 매일 교통지옥을 겪는 서구민의 입장에서 진정성 있게 고민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김포시는 지난 11일 서울시, 강서구와 서울5호선 김포연장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협약에는 김포시 등 3개 지자체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반영된 ‘서울5호선 김포 연장(방화역~김포)’을 신규사업(본사업)으로 수정해 추진하도록 협력하는 것을 포함했다. 또 5호선 김포연장을 위해 강서구 방화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 처리업체 등의 이전(인수합병·폐업 유도 포함)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포시 등 3개 지자체는 이번 협약에서 인천시와 서구를 배제했다. 4차 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추가검토사업명은 ‘5호선 김포·검단 연장’이지만 협약에서 ‘검단’을 빼고 ‘김포 연장’으로 표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