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건강한 여가문화 확산을 위해 올해 도입된 산림복지상품권 제도가 확대돼 국민들의 이용기회가 늘어난다.
산림청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의 개원 3년차를 맞아 9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산림복지정책 그간의 성과와 향후 과제’를 발표했다.
우선 내년부터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산림복지서비스를 누리지 못하는 취약계층 3만 5000명에게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이 지원된다.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은 2016년 신설된 국가 이용권(바우처) 사업으로 경제·사회적 어려움이 있는 산림복지 소외자들에게 1인당 10만원의 바우처 카드를 발급,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는 다양한 계층이 산림복지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이용권 발급대상이 올해의 2만 5000명보다 1만명 늘어날 전망이다.
지난 3년간 장애인과 기초생활수급자 4만 9100명에게 10만원 상당의 바우처가 지급됐다.
이 중 3만 8000여명(78.3%)이 산림복지시설에서 각종 체험프로그램과 산림휴양서비스 등을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산림청은 바우처 사용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관계부처인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등과 협업해신청·발급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이용체계를 개선했다.
근로시간 단축과 함께 일과 삶의 균형(워라밸, Work and Life Balance)을 지향함에 따라 건강한 여가문화 확산을 위해 산림복지상품권 제도가 확대 시행된다.
올해 첫 도입된 산림복지상품권은 무기명 전자카드로 산림복지시설 및 인근지역의 가맹점에서 특산품 등을 구매할 수 있다.
정부정책 및 국민수요 변화에 유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산림복지진흥원도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 기관 운영을 효율화하고 전문성을 높일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립대전숲체원을 비롯해 내년도 신규 위탁 운영하는 시설 5곳의 운영·관리를 위한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산림복지 정책사업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한 산림복지 정보·통계, 국민과 소통하는 서비스혁신 등을 전담할 서비스혁신본부를 신설·운영하기로 했다.
하경수 산림청 산림복지정책과장은 “미세먼지, 우울증 등 다양한 환경·사회문제 해결의 대안으로서 산림복지서비스의 역할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이라면서 “내년에도 많은 국민들이 숲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은 다양하고 체계적인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6년 4월 설립된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