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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보행 교통사고 사망자 중 65세 이상 고령자 비율은 2018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지난해(2022년) 기준 고령 보행 사망자 558명 중 345명(61.8%)은 횡단 중에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2020년 기준 고령 인구 10만 명당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7.7명으로 OECD 회원국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도로교통공단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협업해 2022년 고령 방문자 수 상위 요양기관 주변 교차로 152개소를 대상지로 선정하고 보행안전 증진을 위해 신호 체계를 개선했다.
먼저 보행신호에 건너고 있는 고령자와 미처 교차로 통과를 완료하지 못한 차량 간 교통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차량신호 종료 후 1~2초 뒤에 보행신호가 표출되도록 하는 ‘보행전시간 기법’을 적극 적용했다.
또한 일반적 보행신호시간 산정의 보행속도 기준인 1.0m/s에 비해 느린 고령자의 평균 보행속도 0.7m/s를 기준으로 해 보행신호시간을 연장했다.
1주기(어떤 방향의 신호가 표시된 때부터 동일 방향의 신호가 다시 표시될 때까지의 시간)에 기존 1회만 주어지던 보행신호를 2회 부여하는 등 고령자의 보행편의 증진을 위한 기법을 적용한 결과 보행자 평균대기시간이 8.2% 감소(51.7초 → 47.4초)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주민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다양한 기관과 협업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높은 신호체계 개선대책을 수립함으로써 고령자를 포함한 모든 보행자가 안전한 횡단보도 교통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