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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멘트협회는 5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분기 시멘트 생산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약 3.6%(37만톤) 증가했다”며 “하지만 동절기 따뜻한 날씨 속에 건설현장의 착공 확대와 화물연대 운송 거부 사태 이후 이월 물량의 증대, 강화된 레미콘 품질관리 기준에 따른 시멘트 투입량 확대로 1분기 수요가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2022년 1분기 실적은 987만t(톤)이었는데 올해 1분기에는 1066만t으로 잠정집계되면서 약 8% 증가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즉, 예기치 못한 건설현장의 수요 증가로 레미콘 공급 부족, 일부 건설현장의 가동 차질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시멘트업계는 수급불안 해소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협회는 “시멘트업계는 내수 출하량 증가에 맞춰 동절기에 예정된 정기대보수 중 정비가 시급한 설비만 우선 시행해 4월중 대부분 마무리할 계획”이라며 “계속 가동이 가능한 설비는 정기대보수 기간을 하반기로 연기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4월부터는 시멘트 생산량이 더욱 증가할 것이고 1분기 감소세를 나타냈던 재고도 다시 빠르게 늘어나 시멘트 수급 불안은 차츰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재 진행 중인 환경투자에 대해서는 기한 내 완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해외 수요처와 이미 계약한 수출을 연기해 계약 미이행에 따른 배상 리스크를 감수하면서까지 내수로 우선 공급했다”며 “시멘트 수급불안을 조속히 해소하는데 주력해 레미콘, 건설업계 등 수요처와 상생발전의 입장을 견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레미콘 공급 지연 및 중단으로 인한 건설현장의 비상상황을 시멘트 업계의 인위적인 생산량 조절에 있다면서 그 책임을 전가하려는 섣부른 의혹제기는 사태 해결보다 업계 간 오해와 불신의 골만 더 깊게 만들 것”이라며 “더 나아가 시멘트·레미콘·건설산업 간 상생을 저해하는 매우 유감스러운 행태”라고 꼬집었다.
◇‘웃돈’ 거래는 와전…위험요소 해결 위한 정책 배려 절실
일부 레미콘업체에서 시멘트업계로부터 ‘웃돈’ 구매를 제안 받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협회는 “레미콘업체는 통상적으로 시멘트 구매시 거래 관계를 고려한 다양한 할인율 적용을 시멘트업계에 요구한다”며 “최근 시멘트 물량 확보가 어려워진 레미콘업체가 새로운 시멘트업체와 추가 물량 공급을 위한 신규 거래를 요청하는 과정에 기존 거래처보다 불리한 조건으로 공급받는 것을 자발적으로 제안한 후 외부에는 ‘웃돈’ 요구를 받았다고 표현한 것이다. 웃돈 거래는 사실이 아니라 와전된 내용”이라고 해명했다.
시멘트협회는 향후 일어날 수 있는 수급불안의 원인을 해소해야 한다는 의견도 냈다.
협회는 “생산한 시멘트를 원활히 공급하는 데 필수적인 수송수단인 철도와 육상(BCT 차량)의 여건 악화는 향후 또 다른 수급불안의 원인이 될 수 있다”며 “현재 철도수송에서는 대도시 인근 철도와 인접한 지역의 시멘트 유통기지 폐쇄와 기대 수명이 도래한 화차의 재사용을 위한 작업이 지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생산량 증대를 통해 지금 당장의 수급 불안을 벗어난다고 하더라도 레미콘 공장 및 수도권을 비롯한 주요 건설현장의 원활한 시멘트 공급을 방해하는 또 다른 위기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짚었다.
또한 “안전운임제 시행으로 인한 육상물류비 증가, 화물차 총량제로 BCT 증차가 제한되는 등 전반적인 시멘트 수송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만큼 정부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레미콘업계도 건설기계수급조절제도를 적용받는 레미콘 믹서트럭의 증차가 제한돼 탄력적인 대응이 어려운 실정”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시멘트·레미콘·건설산업 간 밸류체인을 약화시킬 수 있는 위험요소를 해결하는데 정부 관심과 정책적 배려가 절실한 상황”이라며 “시멘트 업계도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와의 협력 하에 수급상황 점검, 시장안정화 대책 추가 마련 등을 통해 관련 산업과 상생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