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정약용 선생 주제 콘텐츠 다방면으로 확대

정재훈 기자I 2025.04.16 11:54:24

Play 정약용 생가 및 전통놀이 및 정약용 아카이브 특별 전시전 운영

[남양주=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남양주시가 다산 정약용 선생 콘텐츠를 다양한 분야로 확산한다.

경기 남양주시는 지난 15일 정약용 생가에서 영유아 45명을 대상으로 ‘Play 정약용 생가 및 전통놀이’ 현장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정약용 생가에서 진행한 ‘Play 정약용 생가 및 전통놀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영유아들.(사진=남양주시 제공)
이번 프로그램은 영유아들이 정약용의 삶과 정신을 체험 중심으로 이해하고 전통놀이를 통해 창의력과 감성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남양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기획·운영을 맡았고 놀이전문지도사와 함께 △정약용 생가 여유당 탐방 △거중기·배다리 유래 알아보기 △단심줄놀이 △대나무 죽통·나무공 놀이 △배다리 악기놀이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참여한 아이들은 생가를 직접 둘러보며 정약용의 업적을 배우고 색 보자기와 대나무 죽통을 활용한 전통놀이를 즐기는 시간을 가졌다.

단체로 진행된 단심줄놀이와 죽통 연결 놀이, 악기 만들기 활동도 큰 호응을 얻었다.

‘Play 정약용 생가 및 전통놀이’는 6월까지 총 24회에 걸쳐 운영해 40개소 어린이집의 480명의 영유아가 참여할 수 있다.

7월부터 9월까지는 어린이집으로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정약용 놀이’ 프로그램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정약용도서관 2층 정약용자료실 새단장을 마치고 지난 12일부터 ‘정약용 아카이브 특별 전시전’을 상설 운영한다.

정약용 아카이브 특별 전시전.(사진=남양주시 제공)
이번 전시는 다산 정약용 브랜드 사업의 일환으로 정약용 선생의 사상과 업적을 보다 풍성하고 생동감 있게 시민에게 전달하기 위해 마련했다.

특별전에는 남양주시립박물관과 정약용유적지, 실학박물관이 소장 중인 정약용 관련 유물(복제품) 7점과 거중기 모형이 전시된다.

또 정약용 굿즈 코너를 신설해 정약용 크크낙낙 콜라보 인형 등 9개 품목의 다양한 굿즈도 만나볼 수 있다.

아울러 시는 다음 달부터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정약용 인문교육 콘텐츠를 접목한 공유학교 프로그램도 운영해 퇴계원도서관에서는 ‘인생멘토 정약용을 찾아서’를, 정약용도서관에서는 ‘나는 정약용 박물관 큐레이터’ 프로그램을 각각 진행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