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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는 이날 오전 브리핑을 열고 내년 1월부터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2027년까지 순차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협의회는 “착수시기와 완료시기가 늦춰진 이유에 대해 경기도는 행정절차 지연과 세수 감소를 들었다”며 “지난해 9월 준공영제 전면시행을 발표하면서 행정절차나 예산에 대한 내부검토가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준공영제 완료시기에 대한 약속을 뒤집는 것은 행정관청의 신의를 져버린 것”이라고 규탄했다.
1일 2교대로 근무형태를 확정짓지 않은 도의 준공영제 도입 계획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협의회 관계자는 “이날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브리핑을 진행하며 1일 2교대 근무를 정착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지 확실한 계획을 내놓지는 않았다”며 “4년 전 준공영제를 먼저 시행한 광역버스(공공버스)는 1일 2교대제를 의무사항으로 강제하면서 시작했다는 점을 유념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내 54개 업체 52개 지부로 구성된 협의회는 오늘 경기도의 발표내용을 준공영제 약속 파기로 규정한다”며 “노동조합은 총파업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경고했다.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오는 8월 3일 ‘노조 대표자 전원회의’를 열고 경기도에 준공영제 추진안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요구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 결과에 따라 협의회는 단체교섭 일정을 앞당겨 9월 이후 총파업찬반투표까지 고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