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트럼프 당선인이 취임 당일 꺼낼 유력한 카드로 보편관세가 꼽힙니다.
트럼프는 대선 당시 미국으로 수입되는 물품에 10~20%의 보편관세 부과를 공약으로 내세웠고, 당선 이후에도 거침없는 공세를 예고했습니다.
미국의 자국 보호무역주의 기조가 강화되면 국내 수출 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신동준/숭실대 금융경제학과 겸임교수]
“반도체, 자동차, 석유화학, 이차전지 이런 쪽 (대미 수출) 비중이 높아서 기본적으로 타격이 좀 클 것으로 예상되고요. 대놓고 우리는 일률 품목에 따라 (관세 부과를) 할거다라고 말은 안 할 것 같아요. 하지만 뒤에서는 자발적인 협상을 끌어내려고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특히 대미 수출 의존도가 50%에 달하는 국내 자동차 산업에는 큰 타격이 예상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트럼프 당선인 취임식에 100만달러를 기부했는데, 미국 내 투자를 요구하는 트럼프 행정부와 우호적 관계를 맺기 위한 행보로 풀이됩니다.
[이호근/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트럼프 취임식에 100만달러 기여금을 내면서 참여한다는 건 결국 트럼프 행정부에 우호적인 손짓을 보내는 중요한 메시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트럼프의 또 다른 행정명령으로 인플레이션감축법(IRA)과 반도체지원법(칩스법)도 거론됩니다.
보조금이 폐지되거나 축소되면 미국에 대규모 투자를 한 국내 기업들이 직격탄을 맞을 수 있습니다.
[이호근/대덕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자동차와 배터리 분야에 조금 타격이 있을 텐데 미국에 투자해 놓은 부분에 대한 기여도 등을 어필하면서 조금 더 예외 조항을 끌어내는 게…”
전문가들은 수출 시장과 공급망을 다변화해 대외 불확실성을 낮춰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이데일리TV 이지은입니다.
[영상편집 김태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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