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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화시설 두고 인천시·LH 대립
그러나 LH는 입체화시설 방식에 대해 인천시와 이견을 보이며 지난해부터 공사를 중단했다. 입체화시설 공사를 하려면 LH 실시계획에 대해 인천시와의 협의가 필요한데 인천시가 반대 입장을 보였다. LH는 공사 기간, 사업비 등을 줄이기 위해 고가도로 건립이 타당하다고 판단했지만 인천시는 고가도로 설치 시 소음·분진 등의 피해가 발생해 지하차도 건설이 필요하다고 대립했다. 애초 3번 도로와 3-1번 도로, 입체화시설 개통은 내년으로 예정됐으나 양측의 갈등으로 미뤄지게 됐고 현재는 개통 시기를 예측할 수 없게 됐다.
수차례 협의에도 양측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LH는 지난달 6일과 이달 1일 2차례에 걸쳐 ‘3번 도로와 3-1번 도로를 연결할 입체화시설 방안을 정해 알려달라’는 취지의 공문을 시에 발송했다. 이에 시는 지하차도 설치의 문제점 해소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LH 관계자는 “고가도로를 건설하면 2025년 개통이 가능하지만 지하차도는 사업비 변경,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재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2032년에나 개통할 수 있다”며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하지 못하면 더 지연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하차도는 침수 우려 등도 있다”며 “하지만 인천시가 고가차도를 반대하면 할 수 없으니 인천시에 정책 방향을 제시해달라고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인천시측은 “LH가 고가도로만 고수하고 있어 지하차도 건설의 문제점을 해소할 방안을 찾고 있다”며 “조만간 검토를 완료하고 LH에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고 밝혔다.
◇주민들도 의견 엇갈려 갈등
이 외에 원당동 유현사거리 인근 아파트 입주민과 입주예정자들도 입체화 방식에 대해 각기 다른 의견을 제시하고 있어 민·민 갈등을 해결해야 할 과제도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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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어울림센트럴의 한 주민은 “애초 지하차도 설치를 요구했으나 LH의 재원 확보 어려움, 3번 도로 신설 무산 등이 우려돼 고가도로를 요구하게 됐다”며 “주민의 교통 편의를 위해 신속히 입체화시설을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편한세상검단웰카운티에 입주 예정인 A씨는 “아파트 옆 38m 거리에 고가도로가 들어서면 24시간 분진과 소음에 노출돼 주민들은 건강권을 위협받는다”며 “사업 추진의 편의성을 위해 피해가 우려되는 입주예정자들의 목소리를 묵인하는 LH는 즉각 고가도로 방안을 철회하고 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